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장시간 노동 일상화"…탄력근로제 확대 논의에 우려

입력 2018-11-08 09: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하지만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의 영향을 받게 될 실제 노동자들을 봐야한다는 목소리도 큽니다. 장시간 일을 해야하는 IT나 버스업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탄력 근로기간이 늘어나면 오랜 시간 일을 하는 게 일상화돼서 산재도 늘 것이고 수당도 줄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정재우 기자입니다.
 

[기자]

오징어잡이 배, 크런치 모드.

노동강도가 높은 IT, 게임업계에서 통용되는 은어입니다. 

사무실은 새벽까지 불이 꺼지지 않는다고 해 '오징어잡이 배'로 불립니다.

그 속에서 노동자들은 '크런치 모드', 말그대로 으스러지는 듯한 고통을 참으며 야근을 합니다.

탄력근로제 기간 연장 논의에 노동자들 사이에서는 이런 장시간 노동이 일상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오세윤/네이버 노조 지회장 : 서비스 출시할 때 되면 보통 크런치 모드라고 불리는 것들이 있는데 집중적으로 일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몸에 무리가 많이 갈 것 같아서…]

한편에서는 수입이 줄어들 수 있다며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황수진/삼성전자서비스지회 대외협력부장 : 성수기에 추가 노동이 무급화되고 과로사를 불러오는 장시간 노동도 권장이 되겠죠. 성수기엔 비수기 때 줄인 노동시간을 성수기에 이용하면 시간외 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거니까.]

버스업계 노동자들은 지금도 52시간 근무가 지켜지지 않은 지역이 많은데 제도가 바뀌면 사람을 더 뽑는 대신 편법이 횡행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탄력근로제 기간 연장이 사회적 합의에 이르려면  이런 우려를 불식시킬 대책도 함께 논의 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홍영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6개월로 확대 검토" 삼성 백혈병 조정위 '최종 중재안'…"전원 보상하고 공개 사과" 원칙 없는 정규직화?…본사 아닌 자회사 편입 '처우 열악' 서울시의회 정의당 "'비정상의 정상화'가 채용비리로 덧씌워져" 청와대·정부, '근로시간 단축 연착륙·산업경쟁력 강화'안 마련키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