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과서 '국정화' 강행 반발 '후폭풍'…찬반 갈등 확산

입력 2015-10-12 22: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두고 정부·여당은 올바른 교과서라고 부르기로 했지만 야당은 친일교과서, 독재교과서로 부르면서 전면전을 선언했습니다. 도심 곳곳에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의 기자회견과 집회도 잇따랐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새정치연합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역사 쿠데타'로 규정하고 정부·여당과의 전면전을 선언했습니다.

광화문 피켓 시위와 교과서 국정화 강행 규탄대회를 잇따라 여는 등 원내외 병행 투쟁에 들어갔습니다.

문재인 대표는 "국정교과서는 친일을 근대화라고 미화하는 친일교과서, 유신을 한국적 민주주의라고 찬양하는 독재교과서"라고 비판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황우여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에 대한 해임 건의안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전교조 등 460여 개 시민단체도 오늘(12일) 기자회견을 열어, 교과서의 국정화가 민주주의에 역행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이화/역사학자 : 이런 시대착오적인 교과서를 보면서 아이들이 무엇을 배우겠는가.]

역사 관련 전공 학생들은 공동 선언문을 통해 국정교과서로 돌아가는 것은 퇴보라고 주장했습니다.

[정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결정을 전면 철회하라.]

한편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이순신 동상을 둘러싸고 시위를 벌이던 일부 대학생들의 경우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청와대로 행진하다 경찰에 연행됐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교과서 '국정화' 결정…번지는 '역사 전쟁' 갈등 남은 건 17개월 뿐…'국정화' 2017년 도입, '졸속' 우려 좌·우 아우른다지만…교과서 집필진 구성 '난항' 예상 앞뒤 안 맞는 정책…국정교과서, 교육고시 '위반' 논란 새정치연합, 황우여 교육부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