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고 김홍영 검사 묘소 찾아 "검찰 조직문화 바꾸겠다"

입력 2019-09-14 20:20 수정 2019-09-14 22:52

"평검사 입장 반영해 검찰 제도 바꾸겠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평검사 입장 반영해 검찰 제도 바꾸겠다"


[앵커]

이런 가운데 조국 법무장관은 오늘(14일) 고 김홍영 검사의 묘소를 찾았습니다. 김 검사는 상사의 폭언과 갑질을 견디다 못해 3년 전 유서를 남긴 채 유명을 달리했습니다. 조 장관은 검찰 문화와 인사 제도를 바꾸겠다고 했는데 검찰 개혁 방안이 점차 하나둘 윤곽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법무장관은 오늘 오전 부산에 있는 고 김홍영 검사의 묘소를 찾았습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 다들 아시다시피 고인은 상사의 인격모독, 폭언, 갑질 등을 견디다 못해 죽음에 이르렀습니다.]

김 검사는 지난 2016년 서울남부지검에 근무하던 중 유서를 남긴 채 극단적 선택을 했습니다.

그 뒤 상사였던 김대현 부장검사의 상습적인 폭언 등이 드러났고 김 부장검사는 해임됐습니다.

상명하복 조직문화의 폐단이 드러난 검찰 입장에서는 매우 뼈아픈 사건이었는데 이를 조 장관이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입니다.

그러면서 조 장관은 특히 평검사의 입장을 반영해 검사 교육과 승진 제도를 손보겠다고도 했습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 다수를 차지하는 평검사들의 목소리가 교육과 승진 과정에 반영이 덜된 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장관의 인사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발언입니다.

앞서 조 장관은 취임한 뒤 1호 지시를 통해 검찰 개혁과 관련된 조직을 만들고 인사권을 행사했습니다.

2호 지시에서는 감찰을 강화하겠다고 했습니다.

인사와 감찰, 조직 문화까지 검찰 내부를 겨냥한 조 장관의 행보가 이어지면서 구체적인 실행 대책이 어떻게 나올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조국 장관 임명 이후 추석 민심 잡기…여도 야도 총력전 조국 장관의 1호, 2호 지시…'개혁' 맞는 검찰 분위기는? 조국, 2호 지시 '검사에 대한 감찰 강화'…개혁 행보 속도 조국 만난 '흙수저 청년들' "앞으로의 행동으로 보여달라" 조국 장관 1호 지시는 '검찰개혁 전담조직'…"수사 개입 않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