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러-우크라 전쟁이 장기전 된 이유는?

입력 2022-05-28 10:27

방송: 5월 29일(일) 오전 10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5월 29일(일) 오전 10시 30분

'차이나는 클라스' 러-우크라 전쟁이 장기전 된 이유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역사적 관계에 관해 알아본다.

29일(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는 국제정치전문가 이근욱 교수가 출연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관계, 그리고 최근까지 이어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해 강연을 진행한다. 배우 양동근이 출연해 이야기에 풍성함을 더한다.


 
'차이나는 클라스' 러-우크라 전쟁이 장기전 된 이유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3일 안에 점령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전략은 실패했다. 러시아가 고전하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미국과 서방국가의 지원도 크다. 미국은 현재까지 약 37억 달러 상당의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했다. 그중 우크라이나의 수호자라고 불리는 재블린은 300대에 가까운 러시아 기갑차량을 파괴하며 어마어마한 활약을 했다.

미국뿐만 아니라 서방국가들 역시 무기 지원은 물론 금융 제재와 함께 러시아산 천연가스, 석유 등 수입 금지 조치를 이어갔다.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은 서방국가에서는 의외의 결정이었는데, 러시아는 경제 타격이 큰 상황에서 왜 전쟁이라는 악수를 두었을까? 이에 이근욱 교수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역사적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두 나라의 질긴 악연은 882년 '키이우 루스'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얽힌 자세한 이야기가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이근욱 교수와 함께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는 29일(일) 오전 10시 30분 방송된다.

(JTBC 모바일운영팀)

관련기사

'차클' 이근욱 교수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야기! '차클' 국가 통일의 주역이 된 베르디와 바그너 이야기 '차이나는 클라스' 오페라 거장들의 이야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