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통일장관에 이인영 유력 검토…인사 검증 착수

입력 2020-07-01 07:51 수정 2020-07-01 1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신임 통일부 장관으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통일부 장관 인선과 함께 청와대 국가 안보실장과 국가정보원장 후임 논의까지 동시에 이뤄질지도 관심입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신임 통일부 장관으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의 검증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의원은 여당 원내대표를 지낸 4선 국회의원으로 민주당 남북관계발전 및 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습니다.

그동안 여권에서는 남북관계 개선에 힘이 실릴 수 있도록 추진력 있는 정치인 출신 통일부 장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았습니다.

앞서 교수 출신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은 퇴임사에서 권한보다 짐이 무거웠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김연철/전 통일부 장관 (지난 19일) : 주어진 권한에 비해 짊어져야 하는 짐은 너무나 무거웠습니다. (저의 사임이) 통일부의 위상과 역할을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번 통일부 장관 인선과 함께 대북라인의 중심인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국가정보원장 후임 논의까지 이어질지도 관심입니다.

만약 정의용 안보실장이 교체된다면 서훈 국정원장이 그 자리로 이동할 거란 관측도 나옵니다.

그러나 서 원장 역시 남북관계 악화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만큼 부적절하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서 원장은 정 실장과 함께 대북특사로 제안됐다가 공개 거절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종전' 언급한 문 대통령 "담대히 나서달라"…북한 반응은? 선교단체, 북한으로 '성경책 풍선' 보내…통일부 "유감" 대북전단 단체 2곳 압수수색…박상학 "계속 날릴 것" 북 김영철, 정경두에 "때없는 실언 말고 자중해야" 경고 김 위원장, 돌연 군사행동 '보류'…대남확성기도 철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