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정치브리핑

입력 2018-03-20 17: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소식은 어제(19일) 저희가 긴급 속보로 전해드렸는데 이후 영장 내용이 많이 확인됐어요. 그런데 영장이 200페이지가 넘습니다. 너무 많은 내용인데, 검찰이 영장을 공개하지는 않았죠. 그런데 이제 취재를 해서 그 내용 일부를 기자들이 확인하고 있는데, 일단 전국민적 관심사였죠. "다스는 누구 겁니까"라는 질문에 대해서 검찰은 "100% MB 것이다"라고 결론을 냈습니다. 그리고 어제 저희가 얘기했던 대로 영장에 그 내용을 적시했고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혐의, 12개라는 얘기도 있고, 18개라는 얘기도 있고, 많지만 10여개입니다. 굉장히 많은데, 그 혐의를 관통하는 검찰의 한마디는 이런 거예요. "대통령 당선 무효가 될 정도로 중대한 사안이다"라는 것입니다. 관련 혐의 하나하나는 최 반장 발제 때 자세히 알아보겠지만요. 정말 영장 내용을 보다 보면요, 대하드라마 같은 대국민 사기극을 벌인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들 정도예요. 그 정도로 혐의 내용이 상당히 중대합니다. 물론 이제 이 전 대통령 본인이 부인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모든 게 진실이다, 이렇게 예단하기는 이르지만, 아무튼 검찰의 영장 청구 내용을 놓고 보면 충격적인 내용이 많아요.

일단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를 차명 소유하면서요, 350억 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고요. 이를 밑천 삼아서 정치를 했다는 것이 검찰의 설명입니다. 영포빌딩 지하에 수백억 원을 보관한 대형 금고가 있었대요. 그리고 이 전 대통령이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한 것 기억나죠? 그래서 청계재단을 만들었잖아요. 그 청계재단 조차 다스 지분확보와 상속재산 처리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 한 계산적인 목적이었다라는 것이 검찰의 설명이고, 관련 내용이 영장에 적시됐습니다. "우리 내외가 살 집 한 채만 남기고 가진 재산 전부를 내놓겠다", 이렇게 이 전 대통령이 얘기했잖아요. 아무튼 그 육성이 생생하고요. 다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것이라는 여러가지가 증거들이 있지마는, 설립, 운영, 비자금, 상속, 이 4가지 측면에서 봤을 때 확실하다는 게 검찰의 설명인데. 양 반장, BBK 관련한 내용도 영장에 들어가있죠?

[양원보 반장]

그렇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요. BBK 투자자문의 김경준 씨에게서 투자금 140억 원을 돌려받는 소송을 제기하면서 "원금 외에 이자까지 받아내라 "이런 주문을 미국 로펌에 내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투자금 반환 소송을 직접 챙기면서 지시를 일일이 내렸다고 합니다. 실소유주가 아니면 그런 일을 할 수가 없죠. 검찰은 또 삼성이 68억 원의 다스 소송비 대납 외에도 추가 지원금을 내겠다는 의사를 전해오자 이 전 대통령은 아주 반색했다, 이런 진술도 확보했다고 하네요.

[앵커]

그렇군요. 목요일에 영장실질심사, 출석은 안 하지만요, 그 자리는 진행이 되고요. 이 전 대통령이 만약에 구속이 된다면 서울구치소나 동부구치소에 수감될 것이라는 얘기가 벌써부터 나오더라고요. 서울구치소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있잖아요. 그리고 동부구치소에는 최순실 씨가 있습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하고요. 아무튼 김백준 전 기획관이 서울구치소에 있기 때문에 만약에 영장이 발부가 된다면 동부구치소에 수감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얘기가 있더라고요. 아직은 좀 이르지만요, 그런 얘기가 검찰 주변에서 좀 나오고요.
  
오늘 정치부회의는, 먼저 최 반장 발제를 들어보면서 구속영장에 적시된 이명박 전 대통령 혐의, 검찰이 규명한 다스 실소유주 문제를 집중적으로 짚어보고요. 평양공연 관련한 남북 실무접촉결과를 이어서 다루겠습니다. 청와대가 공개한 대통령 개헌안 또 정치권 반응도 알아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