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부 "사드배치 국익·안보 필요 최우선 고려"

입력 2017-08-14 16: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방부는 14일 주한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무엇보다 우리 국익과 안보적 필요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현안보고 자료를 통해 "사드배치는 북한의 점증하는 위협으로부터 한국과 주한미군을 보호하기 위해 결정한 것으로, 정권이 교체되었다고 해서 이 결정을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국방부는 "다만, 민주적·절차적 정당성 및 투명성을 분명히 하는 가운데, 국내적으로 필요한 절차를 밟아 나가고자 한다"면서 "특히 환경영향평가는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철저하고 엄정하게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선 "1차 공여부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후 미측 임시 보완공사와 장병 편의시설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이와 병행해 2차 부지공여 및 전체부지에 대한 일반 환경영향평가 실시 후 사드의 최종 배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는 17일 지역 공개토론회 등 지역 주민 등 반대 측과의 소통과 공감대 형성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범정부 차원의 성주·김천지역 지원대책 발굴을 비롯한 인근 마을에 대한 생활밀착형 지원대책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여당 일각 청와대 인사검증 비판…이종걸 "인사담당자 채찍질 필요" 야3당, 문재인 정부 안보관 맹공 속 사드배치 압박 강화 "롯데 4개사 분할합병 반대"…롯데소액주주들, 국민연금에 탄원 미국 국무·국방 "북한 변화 위해 외교수단 선호…그뒤에 군사옵션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