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여직원 셀프 감금"…기소된 의원들 2심도 무죄

입력 2017-07-06 21:51 수정 2017-07-19 0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은 국정원 직원 김모 씨의 오피스텔 앞에서 김 씨와 당시 야당 의원들이 장시간 대치하면서 시작됐죠. 아마 기억에 생생하실 것 같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여직원을 감금했다고 주장했고, 검찰도 야당 의원들을 감금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오늘(6일) 이 사건의 항소심 선고가 있었습니다. 1심에 이어 또 무죄가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불법 감금이 아니라 이를테면 셀프 잠금이었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죠.

이서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2년 12월 11일, 이종걸 당시 민주통합당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이 국정원 직원 김모씨 오피스텔 앞에 모였습니다.

김 씨가 이 곳에서 대선 개입과 관련한 댓글을 달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박근혜 당시 대선 후보는 불법 감금을 주장했습니다.

[박근혜/전 대통령 (대선 후보 당시) : 감금해서 부모도 못 만나게 하고 그렇게 하는 것 자체는 인권 침해가 아니냐…]

검찰은 의원들을 불법감금 혐의로 기소했지만 지난해 7월 1심에서 무죄가 선고됐고, 오늘 항소심 재판부 역시 무죄로 판단했습니다.

재판부는 "대선 개입이 공개될 것을 우려해 김 씨 스스로 나오길 주저했다"며 "의원들은 대선 개입 증거물 확보를 위해 있었을뿐 감금 의도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경찰이 직원들을 동원해서 안전한 통로를 만들어 주겠다고 했는데 김 씨가 나오지 않은 점도 판단의 근거로 삼았습니다.

특히 재판부는 김 씨가 오피스텔 안에서 컴퓨터를 복구불능 상태로 삭제한 점도 지적했습니다.

국정원 직원 감금 논란 사건에 대해 항소심까지 무죄가 선고되면서 국정원과 검찰 등 개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적폐청산 TF,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도 조사하기로 '논두렁 시계' 수사 지휘부 주목…'여론공작 제안자' 밝힐까 '채동욱 사퇴 압박' 몸통 캔다…국정원·청 개입 여부 초점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 조사 핵심은 '청와대 지시 여부' 적폐청산TF,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의혹'도 조사 대상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