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시국회 모레 종료…여야 이견 팽팽, '김영란법' 빈손?

입력 2015-03-01 14:05 수정 2015-03-03 00: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월 임시국회가 모레(3일) 끝나는데요. 김영란법을 비롯한 쟁점 법안 처리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오는 3일 본회의를 끝으로 마무리되는 2월 임시국회.

'빈손'으로 끝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최대 쟁점인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 금지법, 이른바 김영란법은 여야 모두 확실한 입장을 정하지 못했습니다.

오늘 저녁 7시부터 시작되는 새누리당 의원총회와 이후 여야 논의 절차를 막판까지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다른 법안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당은 원격의료를 허용하는 의료법 개정안 등 11개 법안을 이번 국회에서 처리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야당은 대기업과 부자들을 위한 법으로 보고 이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반면 전·월세 상한제 등 야당이 중점적으로 처리하고자 하는 법은 전세공급이 줄어들 것이란 부작용을 우려해 여당의 반대가 심합니다.

다만 '빅딜' 가능성도 있습니다.

야당이 추진하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특별법'에 여당이 응하는 대신, 야당은 경제 관련 법안 처리와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청문회 개최를 받아들이는 수순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여야는 현재 광주에 건립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운영 주체 등 핵심 규정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새정치연합, 김영란법-진짜 장그래법 2월 임시국회 처리해야 새누리당, 오늘 정책 의총…'김영란법' 처리 의견 수렴 "박상옥 임명 철회" vs "청문회는 열어야"…논란 여전 여야 "김영란법, 법사위 합의 존중"…박상옥 청문회 합의 불발 접점 못 찾는 '김영란법'…적용대상 범위 놓고 공방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