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교 1등 의사 vs 성적 모자란 의사'?…의협 게시물 논란

입력 2020-09-02 21: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사들의 집단 휴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가 공식 계정에 올린 게시물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전교 1등 의사와 공공의대 의사를 비교하는 내용입니다. 논란이 되자 삭제를 했지만 비판 여론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최승훈 기자입니다.

[기자]

게시물은 시험 문제 형태입니다.

의사 파업에 반대하는 분들만 풀어보라는 설명도 붙었습니다.

먼저 생사를 판가름할 진단을 받아야 할 때 어떤 의사를 선택할지 묻습니다.

전교 1등을 놓치지 않기 위해 공부에 매진한 의사와 성적이 한참 모자란 공공의대 의사 둘 중에서 고르라고 합니다.

다음 질문에선 수능 성적으로 합격한 일반 의대생과 시험을 치르지 않고 입학한 공공 의대생을 비교합니다.

공공의대에서는 수능 성적이 높은 사람을 뽑지 않는다, 후보 학생을 시민단체가 추천하는 '현대판 음서제'라고도 썼습니다.

이 게시물이 올라온 건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공식 계정입니다.

[환자 보호자 : 그들만의 뭔가 엘리트주의 같은 거를 부각해서 얘기하는 것 같아서 조금 거부감이…]

[신유섭/서울 쌍문동 : 의사에 대한 믿음, 신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논란이 커지자 연구소는 하루 만에 이 게시물을 삭제했습니다.

[김대하/대한의사협회 대변인 : 저희 의도는 공정성이라는 부분을 좀 말씀드리려 한 건데 그런 것이 제대로 전달이 안 되고 오히려 오해를 산 부분인 것 같아요. 죄송하고 유감스럽게 생각하고요.]

게시물 내용과 달리 공공의대 입학 자격이나 학생 선발 방법은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의료정책 원점 재검토 명문화"…여당, 의협에 제안 '의사 수'부터 vs 일할 '병원'부터…집단휴진 주요 쟁점은 [긴급토론] 정부·의협 첫 토론…"의대 정원 의견 수렴해와" vs "총선 이후 정치적 의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