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승하차장 돌진한 버스…안전시설 없는 터미널 잇단 사망사고

입력 2018-09-05 21:37 수정 2018-09-05 23: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4일) 경남 거제시의 한 버스터미널에서 시내버스가 승하차장으로 돌진했습니다. 중학생 1명이 숨졌습니다. 안전시설이 없어서 피해가 컸는데 대부분의 버스 터미널들이 비슷한 상황입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시내버스가 승차장으로 들어옵니다.

그런데 이 버스는 멈추지 않고 의자에 앉아있던 승객들을 그대로 덮칩니다.

승객이 대기하는 장소와 버스가 서는 지점은 2~3m에 불과합니다.

차량 진입을 막아주는 턱은 반 뼘 정도에 불과해 무용지물인데다 볼라드와 같은 안전시설도 없습니다.

어제 오후 5시 반쯤 경남 거제시 고현버스터미널에서 발생한 사고로 15살 중학생 이모 군이 숨지고 옆에 있던 2명도 크게 다쳤습니다.

[금동호/거제경찰서 교통조사팀장 : (운전기사가) 브레이크를 제대로 밟아야 하는데 깊게 밟지 못하고 그대로 밀려와서…]

인근 시외버스터미널도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통영과 마산 등 다른 지역 버스터미널의 경우 턱이 조금 더 높을 뿐 안전시설은 없었습니다. 

[최승규/울산 삼남면 : (매번) 주위를 못 보고 있으니까 만약에 버스가 넘어오면 못 피할 것 같아요.]

진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는 이틀 전에 버스표를 사려던 70대가 변을 당했고, 지난 5월에는 버스에서 내린 80대가 버스에 치여 숨졌습니다.

1974년 지어진 이 터미널은 버스가 한꺼번에 몰리면 도로에 승객을 하차시켜 사고가 잇따랐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시민이 찾는 공공장소에서 사고가 빈번한데도 안전 대책은 뒷전입니다.

관련기사

빗길에 25인승 병원 통근버스 미끄러져…17명 부상 삼성 기흥사업장서 이산화탄소 유출…협력업체 직원 숨져 경남서 교통사고 2건 잇따라…4명 숨지고 9명 부상 한 달 새 또…이번엔 상하차 작업 중 50대 노동자 사망 가산동 '땅꺼짐' 인근 추가 균열…"열흘 전부터 이상징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