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은행 "금리 2% 동결"…'1분기 중 인하' 전망 여전

입력 2015-01-15 2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은행이 석 달째 기준금리를 2%로 동결했습니다. 가계 부채 문제 때문에 신중한 판단을 내렸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올해 경기 전망이 여전히 나빠서 몇 달 안에 금리를 내릴 거란 예상은 여전합니다.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신년 기자회견 (12일) : 금리 인하와 관련해선 거시정책을 담당하는 기관들과 잘 협의해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기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통령 발언 이후 금리 인하 기대감이 번졌습니다.

시장 금리를 대표하는 국채 3년물 금리가 사상 처음 1%대로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행은 금리 동결을 결정했습니다.

지난해 두 차례 금리가 내린 뒤 급증한 가계대출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또 국제 유가 급락이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지 지켜보자는 신중론도 반영됐습니다.

이번 통화정책방향에선 처음으로 '국제유가'가 변수로 지목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상반기 중 금리 인하 전망은 여전합니다.

내수가 부진한 데다 물가상승률도 너무 낮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은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을 1.9%로 낮춰 잡았습니다.

물가안정 목표를 밑도는 수치입니다. 성장률 전망도 3.4%로 낮아졌습니다.

[김상훈 수석연구원/하나대투증권 : 금리 인하는 3월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교롭게 2월 금융통화위원회가 설연휴 전날이라 예전에도 명절 전후엔 자금 방출 등의 이유로 통화정책 변경이 (없었습니다.)]

늘어나는 가계부채와 경기 침체 사이에서 한국은행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한은 "수출 둔화·내수 부진으로 금리 동결" 외국 담배, 불붙은 할인 공세…국산과 최고 1000원 차이 현대중공업 1500명 구조조정…'부진의 늪' 불안감 고조 '블록딜 무산' 후폭풍…복잡해진 경영승계 시나리오 '월세 80만원' 민간임대로 전세난 해결?…실효성 의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