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NLL 남쪽에 군사분계선 그은 북한…"영해 침범" 주장

입력 2020-09-27 19:17 수정 2020-09-27 22: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당국은 지금 서해북방한계선, NLL 남쪽에서만 수색을 벌이고 있습니다. 북한이 자신들 영해를 침범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북한이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서해 해상군사분계선 이야기입니다. NLL보다 훨씬 남쪽에 그어져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박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은 우리 측 수색 작업에 대해 "서해 해상군사분계선 무단침범 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

남북 간 실질적 해상 경계선인 북방한계선, NLL 대신 북측 기준을 적용한 겁니다.

북한이 1999년 선포한 '서해 해상군사분계선'은 NLL보다 훨씬 남쪽에 그어져 있습니다.

연평도를 비롯한 서해 5도 주변 수역을 모두 북측 해역에 넣었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를 북측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보고,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NLL은 1953년 당시 유엔군 사령관이 설정했고, 북한은 1992년 기본합의서 합의 때만 해도 현 관할 구역을 인정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러다가 1999년 1차 연평해전 직후 서해 해상군사분계선을 일방적으로 선포했습니다.

이후 NLL 일대는 2차 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 등이 벌어지며 '한반도의 화약고'로 불렸습니다.

남북은 2018년 9·19 군사합의에선 서해 NLL을 명시하고 이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경계선 문제는 최종적으로 합의하지 못한 상태라 갈등 현안이 터질 때면 북한은 어김없이 NLL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 영상그래픽 : 박경민)

관련기사

해경, 군에 '월북 추정 근거' 요청…군 "내부 논의 필요" 격차 큰 '피격 경위'…청와대, 북한에 '공동조사' 요청 '시신 찾기' 연평도 수색…북한 '협조' 끌어낼 수 있나 살아 있던 국정원 '핫라인'…야권 "그때 왜 못 살렸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