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검언유착 KBS 오보' 취재원 고발 사건 수사 착수

입력 2020-08-07 1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검언유착 KBS 오보' 취재원 고발 사건 수사 착수

검찰이 KBS에 허위 녹취록을 제보해 '검언유착 사건' 수사 개입을 시도했다는 혐의로 고발된 '성명불상 취재원' 관련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 절차에 착수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가 KBS에 허위사실을 제보한 취재원을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형사1부(김남순 부장검사)에 배당했다고 7일 밝혔다.

법세련은 성명불상 취재원이 '검언유착 사건' 수사와 수사심의위원회 결정에 영향을 끼칠 의도로 KBS에 이동재(35·구속) 전 채널A 기자와 한동훈(47·사법연수원 27기) 검사장의 허위 녹취록을 제보했다며 지난달 고발장을 제출했다.

KBS는 지난달 18일 이 전 기자와 한 검사장의 대화 녹취록에 두 사람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신라젠 연루 의혹을 제기하자고 공모한 정황이 담겼다고 보도했으나 실제 공개된 녹취록 내용이 보도 내용과 달라 논란을 일자 다음날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단정적으로 표현됐다"며 사과했다.

한 검사장은 KBS 보도와 관련해 보도본부장 등 개인 8명을 상대로 5억원대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서울남부지법에 제기했다.

KBS노동조합, 공영노조와 미디어연대로 구성된 KBS '검언유착 오보' 진상규명위원회'는 양승동 사장과 보도를 한 이모 기자 등 책임자들을 5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언유착 의혹' 보도 미리 알렸다?…꼬리 문 공방전 "너 출소하면 팔순" 편지…전 채널A 기자 강요미수 기소 검찰, 채널A 전 기자 구속기소…'한동훈 공모' 빠져 침묵 깬 윤석열 "권력형 비리에 당당히 맞서야" 작심발언? '몸싸움' 직후 찍은 영상, 양측 모두 제출…진위 가려지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