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이용주 의원 보좌관 조사…'당 보고 라인' 수사 확대

입력 2017-07-06 21: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늘(6일)은 이용주 의원의 보좌관 김모 씨를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을 지냈는데요. 그리고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해서는 검찰이 공범이라는 심증은 굳혔지만, 물증이 없어서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울남부지검 연결하겠습니다.

김태영 기자, 이용주 의원 보좌관을 상대로 어떤 내용을 조사하는 겁니까?

[기자]

지난 3일 검찰 조사를 받은 김성호 전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은 당의 공식 통로를 거쳐 제보를 입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식 통로란 바로 이용주 의원인데요.

정리하자면 이유미 씨가 조작된 제보를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전달했고, 이 전 최고위원은 이를 당의 공식 검증팀을 책임자였던 이용주 의원에게 해당 제보를 전달한 겁니다.

따라서 검찰은 이 의원의 보좌관인 김 씨를 상대로 당시 제보 입수 경위와 또 이외의 검증 절차 등을 묻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이용주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 계획은 아직은 없다고 하는데 그건 좀 지켜 보도록 하고요, 한가지만 더 질문하죠.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신병 처리 방향이 주목되는데, 제가 아까 말씀드린것 처럼 검찰이 물증때문에 고심하고 있다 이런 얘기가 있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이 조작을 인지하고도 이를 말리는 대신 당에 제보를 전달해 이를 발표에 이르게 했고, 이후에는 이유미 씨가 조작 사실을 실토하려는 걸 막는 등 사실상 조작 행위의 공범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 전 최고위원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데요, 결정적 물증이 없고 대부분 정황이나 진술만 있는 상황이어서 검찰은 일단 조사 내용을 정리한 뒤, 다음주 초쯤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신병 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이준서 '암묵적 지시' 여부 주목…수사 전망은? [단독] "이준서 개입" 일관된 진술…당 주장과 정면 배치 "이준서, 선거 이기면 게임 끝이라고…" 자료 독촉 의혹 '국민의당 제보 조작' 조성은·이준서 소환…수사 상황은? 안철수 '긴 침묵'…"사과할 시기 이미 놓쳤다" 비판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