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원금 윤곽 나왔지만…재산가 컷오프·지자체 분담 등 과제

입력 2020-04-03 20:18 수정 2020-04-24 2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긴급재난지원금의 윤곽은 나왔지만, 아직 남은 과제가 많습니다. 소득 하위 70%라도 고액 재산가는 뺀다는 것인데, 그 기준을 어떻게 세울 것인지, 또 지자체와 지원금 분담은 어떻게 정리할 건지 논란입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지원대상에서 고액 재산가를 거르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적 자료를 검토하겠다고 했을 뿐 정확한 기준은 내놓지 않았습니다.

복지부 관계자는 "종합부동산세 같은 국세와 재산세를 비롯한 지방세 등을 '공적자료'로 검토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종부세를 기준으로 삼으면 값비싼 전세에 사는 경우와 비교해 형평성 문제가 있고 집을 사려고 낸 빚은 반영되지 않는다는 반발도 나옵니다.  

[최현수/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 부동산과 함께 금융재산에 대한 고려도 좀 해줘야 형평성 문제가 그나마 완화될 수 있고요.]

지자체 지원금과 정부 지원금을 중복해서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지자체마다 셈법이 다릅니다.

정부는 "긴밀히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했지만 다음 달 지급하려면 하루빨리 정리가 필요합니다. 

소득만 건보료 기준이 되는 직장 가입자와 달리 소상공인 같은 지역 가입자는 재산까지 건보료에 반영돼서 불리하다는 불만도 나옵니다.

코로나19로 갑자기 매출이 확 떨어진 소상공인들은 건보료로는 최근 소득을 입증할 수가 없습니다. 

지자체에 매출 증빙 자료를 내고 낮아진 소득을 인정 받아야하는데, 통일된 지침이나 기준도 아직 안 나온 상태입니다.

관련기사

'재난지원금 20%' 떠안은 지자체…셈법 제각각 "화성서 장사 7년, 수원 산다고 지자체 지원 없다니…" 정부 긴급지원금, 누가 얼마나 받나…지자체와의 중복은? '재난지원금' 지자체마다 다른 셈법…정부, 가이드라인 마련 지자체별 재난기본소득 지급…대상도 금액도 '제각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