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창 경기장 보존에 정부 지원 가능성?…형평성 논란

입력 2018-03-26 09:37 수정 2018-03-26 09: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성공적으로 치러지면서 당초 철거할 예정이던 경기장도 보존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생길 적자인데 정부가 지원방침을 밝혔습니다. 다른 자치 단체들과의 형평성 논란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조승현 기자입니다.
 
평창 경기장 보존에 정부 지원 가능성?…형평성 논란

[기자]

1323억 원을 들여 새로 지은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입니다.

강릉 하키센터에도 1123억 원이 쓰였습니다.

두 경기장은 원래 대회 이후 철거를 전제로 지었습니다.

2064억 원짜리 정선 알파인 경기장은 산림으로 100% 복원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올림픽 성공에 힘입어 경기장을 유산으로 남기자는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운영주체인 강원도 역시 경기장의 용도를 유지하는 쪽으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개폐회식이 열린 평창 올림픽플라자는 50억 원을 추가 투입해 기념관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문제는 돈 입니다.

경기장을 놔두면 운영적자가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완강하게 지원 불가 방침을 고수하던 정부가 최근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역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강원도가 빚더미를 떠안지 않게 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강원도는 숨통이 트였지만 형평성 논란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지역에서 치러진 국제대회 경기장에 정부가 돈을 대준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2014년 아시안게임으로 빚더미에 앉은 인천시 등 다른 지자체의 지원요구도 잇따를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 평창올림픽 저작권 관계로 서비스하지 않는 영상입니다.)

관련기사

여자컬링, 세계선수권서도 한일전 승리…PO 진출 확정 북 리선권, 평창올림픽 때 박원순 시장 방북 초청했다 북 올림픽위원회 서기장 "남북 체육교류 더 적극적 실현" 올림픽 2관왕 기세 그대로…최민정, 세계선수권 4관왕 쾌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