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6억 이상' 국정원 특활비 어디로…정치권 뇌관 될까

입력 2017-11-17 20:38 수정 2017-11-20 23: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점점 커지고 있는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의혹, 이 사건 취재한 정치부 안지현 기자와 좀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안 기자, 국정원이 검찰에 제출했다는 게 '연도별 지출 내역서'인데 용처가 불분명한 게 이병기 전 원장 때만 16억원이 넘는다는 거죠?

[기자]

맞습니다. 이병기 전 국정원장 재임 기간에만 별다른 증빙 없이, 구두 결재로 승인된 건이 총 25억원이 넘는데, 그런데 지금까지 알려진 건 청와대 상납비 8억원, 그리고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앞으로 결재된 1억원을 제외하면 여전히 16억원의 사용처를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앵커]

16억을 어디에 썼는지는 이병기 전 원장만 정확히 안다는 건데 1억은 국정원 직원들 격려금으로 나눠줬다고요.

[기자]

네, 이같은 내용을 자신의 자수서에 섰는데요. 1억원은 2015년 2월 국정원을 떠나면서 국정원 직원들에게 격려금으로 줬다고 썼습니다. 나머지 15억원 가량은 "공작금으로 정상적으로 사용했다"는 입장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공작금이라고 하면 국정원법상 법정에서도 진술 하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전액 현금이고 증빙자료도 없어서 사실상 이 전 원장만 아는 돈이 되는 셈입니다.

[앵커]

그럼 이게 그야말로 정상적인 대북 대테러 공작금이 아니라 다른 용도, 의혹이 나오는 것처럼 예를 들어서 최경환 의원처럼 정치권으로 흘러갔을 가능성도 있지 않나요?

[기자]

네 그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데요, 앞서 최경환 의원의 경우 몇번에 걸쳐서 나눠서 준 게 아니라 국정원 차원에서는 한 번에 인출이 됐는데 이헌수 전 기조실장은 이 1억원을 2014년 10월, 국정원 예산 심사를 하기 한 달 전에 예산 증액을 하기 위해 최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했습니다.

또 이것에 대해 검찰에서 이병기 전 원장도 이를 자신이 승인했다며 동일한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결국은 이병기 전 원장만 알 수 있는 진술인 건데, 이 돈이 추가적으로 정치권으로 흘러갔다면 박 전 대통령 상납금 못지않게 충격적인 일인데, 밝혀내기는 쉽지 않겠군요.

[기자]

지금으로선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헌수 전 기조실장 외에도 나머지 두 전직 원장에게서도 실마리가 나올 가능성은 여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병호 전 원장의 경우 검찰 조사 과정에서는 명확한 진술을 하지 않다가 영장 실질심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였다고 직접 요구했다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앞으로 이 전 실장 뿐 아니라 국정원장에서도 이런 진술이 나올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이병기, 재임기간 특활비 25억 써…16억 행방 '묘연' [단독] 국회 특활비 논의에…"이헌수가 '최경환 공략' 제안" 기조실장 모르게 '특수공작비'로 썼다?…석연찮은 주장 [단독] '친박 핵심' 최경환에도 특활비 1억 전달 정황 국정원, '기재부 장관에 예산 확보' 논리로 특활비 제공 경제부총리 시절 '상납' 정황…국정원은 뭘 받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