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참여정부 인사들 "성완종 특사, 이명박·이상득이 밝혀야"

입력 2015-04-23 15: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에 관여했던 참여정부 관계자들이 23일 "원인과 결과를 따져야 한다"며 "특혜성 여부는 당시 권력의 정점에 있던 이명박과 이상득 두 분에게 물어봐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법무비서관이었던 새정치민주연합 박성수 법률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친박 권력형 비리 게이트 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자신을 비롯한 이호철 민정수석, 오민수 민정비서관, 문용욱 부속실장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위원장은 특히 "사면제도 자체를 문제 삼으면 모르겠으나 당시 야권 인사가 무리하게 포함된 것을 전부 참여정부 특혜로 몰아가는 것은 곤란하다"며 "새누리당이 계속 '물타기'를 하면 우리도 이명박 인수위의 무리한 행태들을 낱낱이 밝히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성 전 회장 사면은 인수위 요청이고 참여정부 마지막 사면은 차기 정권 의사를 반영 안 할 수가 없었다"며 "의혹이 있으면 이명박 인수위가 답해야 한다. 당시 인수위나 새 정권 핵심 실세 중 누가 법무부에 성 전 회장 사면을 부탁했는지 조사하면 밝혀질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확인 결과 당시 청와대에서 사면에 직간접으로 연관이 있는 부서 어디에 누구도 성 전 회장과 친분이 있거나 연고가 있는 사람은 없었다"며 "특별히 챙겨야 할 이유가 전혀 없는 인사였기 때문에 참여정부의 특혜 의혹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덧붙였다.

참여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전해철 의원도 대책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성 전 회장은 이명박 당선자 인수위 주요 50인 명단에 포함돼 있었을 만큼 상당한 역할을 했다"며 "인수위의 누가 청와대에 (성 전 회장의 사면을) 요청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것들은 충분히 확인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