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당, '자원외교 국조' 경계…"본말전도 안 돼"

입력 2014-12-24 10: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누리당, '자원외교 국조' 경계…"본말전도 안 돼"


새누리당은 24일 여야가 합의한 자원외교 비리의혹 국정조사에 대해 "본말이 전도돼선 안 된다"며 경계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지금 어떤 (자원외교와 관련된) 비리의혹 사건이 있어서 국회가 국정조사를 통해 밝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효율적인 자원개발 체제를 만들고 국회가 이를 지원하기 위해 조사활동을 하는 것이 큰 목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최고위원은 "자원개발은 전문 담당기관에서 아주 체계적으로 추진돼야 하는데 일부 정치인이나 정파에서 과시용으로 개입하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나 하는 것"이라며 "자원개발 전략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문제점을 시정해서 효율적인 자원개발이 되는 데에 목표를 둬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에 이완구 원내대표도 "전적으로 동감한다"며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을 태우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맞장구쳤다.

이 원내대표는 "세계 각국에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엄청난 투자와 심혈을 기울이는데 우리가 비리는 비리대로 파헤치되 자원외교 본질자체는 훼손되지 않도록 대단히 조심하겠다"며 "국정조사를 하더라도 효율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여야는 자원외교 비리의혹 국정조사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100일간(최장 125일) 가동하기로 하고 국정조사요구서를 29일 본회의에서 의결하기로 합의했다. 특위 위원장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맡게 되며 전체 여야 18명의 의원이 참여한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