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신 유실 우려 커져…'해저 영상 탐사' 동원해 수색

입력 2014-05-11 14:51 수정 2014-05-11 19: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시신 유실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구조 당국은 초음파를 이용한 '해저 영상 탐사' 방법을 동원해 시신 유실 방지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합니다.

김선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수중음향탐지기를 장착한 탐사 장비가 바다에 투입됩니다. 초음파를 발사해 반사되는 파동으로, 바다 아래에 있는 물체를 감지하는 겁니다.

탐사기가 지나간 곳을 모니터로 관찰하면서 시신이나 유실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세월호가 침몰한 맹골수도 해역의 거센 조류 때문에 시신이 떠내려가 유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사고 주변 해역을 가로 세로 각 2km씩, 모두 198개 구역으로 나눈 뒤 300㎢에 가까운 면적을 탐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월호 주변 6㎞ 해역을 집중 탐사구간으로 설정해 반복 조사 중입니다.

지금까지 탐사 결과, 세월호 주변에서 부서진 선박 파편 등이 확인됐지만, 희생자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수색 강화를 위해 현재 10척인 탐사기를 19척으로 늘리고, 탐사 면적도 772㎢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격실벽 곳곳 붕괴 위기, 일부 칸막이는 변형…구조 난항 파도·바람 거세 수색 중단…유실 대비 안강망 어선 21척 투입 검찰, 해운업계 전방위 수사 착수…부실 관리 정황 드러나 파도·바람에 수색 중단…세월호 통로 벽면 무너져내려 추가 실종자 발견 소식 없어…15일 1차 수색 마무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