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블랙리스트 예술인' 광화문 천막 140여일만 철거

입력 2017-03-20 17:47 수정 2017-03-20 17:47

퇴진행동, 朴·최순실·기업총수들 검찰 고발
세월호특별법 등 촛불 우선개혁입법 즉각 처리 촉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퇴진행동, 朴·최순실·기업총수들 검찰 고발
세월호특별법 등 촛불 우선개혁입법 즉각 처리 촉구

'블랙리스트 예술인' 광화문 천막 140여일만 철거


'블랙리스트 예술인' 광화문 천막 140여일만 철거


'블랙리스트 예술인' 광화문 천막 140여일만 철거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 재벌 총수들을 뇌물 및 업무상 배임죄로 검찰에 고발했다.

퇴진행동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재벌총수들을 뇌물죄로 구속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내일이면 드디어 박 전 대통령이 검찰소환조사를 받는다. 검찰과 특검의 조사결과 피의자 박 전 대통령의 범죄혐의는 지금까지 13개에 달하지만 그 가운데 핵심은 뇌물죄"라며 "'박근혜게이트'로 불리는 이 거대한 범죄스캔들의 핵심이 정권과 재벌의 뇌물거래 및 이를 통한 양측의 사익추구와 국정농단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재벌총수들은 이 뇌물범죄의 몸통이다. 재벌들은 '정권의 강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돈을 냈다'며 피해자 코스프레를 계속하지만 뇌물을 제공하고 각종 특혜를 얻은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퇴진행동은 "국민을 경악케 한 이 거대 뇌물범죄를 처벌하지 못하면 박근혜 일당은 면죄부를 얻어 돌아올 것이고 재벌들은 다음 정권에서도 법망을 피해 돈을 쥐어주며 청탁을 계속할 것이다. 특수본은 뇌물범죄의 몸통인 재벌총수들을 제대로 수사하고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박 전 대통령,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성수석, 정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퇴진행동은 또 이날 오후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도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특별법, 최저임금법 등 촛불 우선개혁입법 즉각 처리를 촉구했다.

이들은 "박근혜 개인은 파면되었지만 '박근혜 정책'은 청산되지 못한 채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작년 말부터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이 제기해 온 6대 당면현안은 12월∼2월 사이 3번의 국회가 열렸지만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해결되지 않았다. 1600만 촛불시민의 열망을 받아 제시한 30대 우선개혁과제 역시 6대 당면 현안과 마찬가지로 그 어떤 진전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들이 제기한 6대 당면현안은 세월호특별법·백남기특검·사드중단·언론장악방지법·성과퇴출제중단·역사교과서국정화금지법 등이다.

퇴진행동은 "1600만의 촛불이 있었음에도 단 하나의 개혁입법도 통과시키지 못한다면 주권자의 냉엄한 심판을 피하기 힘들 것이며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사회대개혁을 기대하기는 난망한 상황"이라며 "대선 전 마지막 임시국회인 3월 국회는 촛불민심을 겸허히 수용해 우선 개혁입법 처리를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은 또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항의해 광화문에서 캠핑농성을 펼쳤던 예술인들이 농성 142일만에 농성장 철거를 공식 선언했다.

문화예술인, 해고노동자, 비정규직노동자 등이 연대한 '광화문 캠핑촌'은 이날 캠핑촌 해단 기자회견을 열고 "이 모든 사태의 총책임자 박근혜의 시대가 끝났다"며 오는 25일 해산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우리는 박근혜 구속과 적폐 청산이라는 남은 과제를 직시하며 각자의 공간에서 싸움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면서 "노동탄압이 활개 치는 세상, 비정규직으로 삶을 저당 잡혀야 하는 세상, 차별과 배제가 만연한 세상과 맞서 싸우는 것이 광장의 정신임을 되새길 것이다. 캠핑촌은 공식 해산하지만 박근혜 적폐 청산을 위해 광장에 남기로 한 단위들의 결정을 존중하며 연대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4월22일 여의도에서 최저임금 1만원 인상을 촉구하며 비정규직 1만 대행진을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13개 혐의 피의자 박근혜…검찰이 파고들 '아킬레스건'은? '블랙리스트' 김기춘-특검 법정 공방…"정책 집행" vs "편 가르기" 광장극장 '블랙텐트', 18일 철거…"광장떠나 새로운 출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