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황교안에 축하난…"평화의 길 함께한다는 말 감사"

입력 2019-02-28 18:03

강기정 청 수석 보내…황교안?"한반도 비핵화 아닌 북한 비핵화로 명백히 정의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기정 청 수석 보내…황교안?"한반도 비핵화 아닌 북한 비핵화로 명백히 정의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을 국회로 보내 전날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에게 취임 축하 난을 전달했다.

강 수석은 이 자리에서 "대통령께서 난을 보내시며 어제 대표님이 수락사에서 한 '한반도 평화의 길에 함께 하겠다'는 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주셨다"며 "정부와 국회가 더 힘을 합쳐 새로운 한반도의 봄을 부르는 데 함께 노력해주십사 난을 전하라고 하셨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황 대표는 "북미회담에서 국가이익에 따라 소위 '스몰딜'이 이뤄진다면 우리는 계속 핵을 이고 살게 된다"며 "북미대화와 남북대화가 (비핵화) 원칙에 입각한 대화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특히 황 대표는 "비핵화 개념부터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며 "'한반도 비핵화'라는 모호한 개념이 아니라 '북한 비핵화'라고 명백하게 정의돼야 하고, 그런 부분에서 북한에 대한 설득이 덜 된 게 아닌가 싶다"고 했다.

이에 강 수석은 "남북·북미회담 과정에서 문재인정부의 최종 목표는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로, '스몰딜'을 훨씬 넘어야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며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합의를 계속 요구하고 있고, 이는 당연히 한미동맹에 기초한 요구"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북 평화 노력에 여야가 따로 없도록 저희가 잘 심부름하고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해찬 "남북관계 살펴달라" 황교안 "북 진정성 있는 합의 없어" 한국당 '황교안호' 사무총장에 '원조 친박' 한선교 내정 황교안 "문 정부 폭정 막으라는 게 민의…대안정당으로 투쟁해야" 한국당 신임 당대표에 황교안…'우경화' 우려 목소리 한국당 황교안 대표 당선 의미와 풀어야 할 과제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