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안법 개정안' 처리 시한 이틀 남았다…청원만 21만 도달

입력 2017-12-28 09: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기안전관리법인 전안법, 올해안에 국회에서 개정안이 처리가 되지 않으면 비용 부담을 해야하는 수백만 소상공인들이 지금 긴장속에 이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오늘(28일)과 내일, 사실상 이틀 남았습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른바 전안법은 전기용품뿐만 아니라, 가방이나 의류도 모두 KC인증을 의무화한 법입니다.
 
KC인증을 받지 않으면 3000만 원 이하 벌금, 또는 500만 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하지만 이 법을 적용받는 수백만 명의 소상공인의 경우, 인증 비용 부담 증가로 법개정을 호소해왔습니다.

기존 법안을 폐지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답변 기준인 20만 명을 넘었습니다.
 
문제는 올해 안에 개정되지 않으면, 당장 1월1일부터 피해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여야는 어제도 본회의 일정을 잡지 못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개헌특위를 조건으로 걸었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입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전안법 같은 경우에는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단 생각이 들어서 속이 타고 입이 바짝바짝 마르는데 연계시키지 말고 그냥 합시다….]

한국당은 오히려 여당이 더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라고 요구했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하루빨리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를 정상화시켜서 전안법과 관련된 민생 법안들이 하루빨리 처리될 수 있도록….]

여야 합의 불발로 연내 처리 시한은 휴일을 제외하면 이제 이틀밖에 남지 않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전안법 개정안 표류에 소상공인 반발…청와대 폐지청원 20만명 돌파 [복부장의 한 컷 정치] 얼어붙은 한강, 함께 얼어붙은 국회 [Talk쏘는 정치] 화재 참사 반복되는데 소방 법안은… 화재현장 '불법주차' 막을 법안, 국회서 막혀 무소식 '처리할 법안 쌓였는데'…여야, 법사위서 방중·UAE의혹 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