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형표·홍완선, 항소심도 나란히 징역 2년 6개월

입력 2017-11-14 1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형표·홍완선, 항소심도 나란히 징역 2년 6개월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찬성하도록 압력을 넣은 혐의로 기소된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항소심에서도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형사10부(이재영 부장판사)는 14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된 문 전 장관에게 1심과 마찬가지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했다.

함께 재판에 넘겨진 홍완선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에게도 1심과 마찬가지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했다.

문 전 장관은 복지부 내에 외부 인사들로 구성된 '주식 의결권행사 전문위원회'가 삼성합병에 반대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국민연금 내부 투자위원회에서 안건을 다루도록 압력을 넣은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로 기소됐다. 국회 국정조사에서 위증한 혐의도 있다.

홍 전 본부장은 투자위원들에게 합병 찬성을 지시해 국민연금에 거액의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로 재판에 넘겨졌다.

1심은 문 전 장관이 복지부 공무원들을 통해 국민연금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점을 유죄로 판단했다. 이로 인해 기금 운용의 독립성이 침해되고, 국민연금에 주주가치의 훼손이라는 손해가 초래됐다고 봤고 2심도 이를 그대로 인정했다.

홍 전 본부장에 대해서는 "부당한 방법을 동원해 기금에 불리한 합병 안건에 투자위 찬성을 끌어냈다"고 판단했다. 다만 국민연금의 손해액을 산정할 수 없다며 특경법상 배임이 아닌 형법상 업무상 배임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정농단 피고인' 첫 대법 판결…박채윤에 징역 1년 '영재센터 강요' 김종 징역 3년6월·장시호 징역 1년6월 구형 안종범 '비선실세 인정' 제안에…박근혜 거부·우병우 침묵 국정원 상납금, 최순실에게 갔나…이영선은 소환 거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