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추경 편성' 공식화…종합 대책 담길 것

입력 2020-02-25 08:36 수정 2020-02-25 10: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코로나19 파장이 커지자 문재인 대통령이 '추경 편성'을 사실상 공식화했습니다. 대구·경북지역은 물론 소상공인과 수출 기업도 지원하는 종합 대책이 담길 걸로 보입니다. 메르스 때와 비슷하거나 그때를 뛰어넘는 십조 원대의 '슈퍼 추경'일 가능성이 큽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여당이 정부에 요청한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대해 직접 답했습니다.

[필요하다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예산을 편성하는 것도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추경 논의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정책적 상상력에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과감하게 결단하고 신속하게 추진해야 합니다.]

여당 내에선 10조 원 이상, 최대 15조 원의 '슈퍼 추경'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7조 원대를 편성한 사스, 11조 원대를 편성한 메르스 때보다 심각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야당도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혀 이르면 3월 국회에서 통과될 수도 있습니다.

정부는 추경안에 대구·경북 지원과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수출 기업 등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을 함께 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 기업이 개학 연기로 자녀를 돌봐야 하는 직원들에게 유연 근무를 하도록 하면 향후 추경으로 보전해주는 방식도 고려 중입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우선 이번 주에 기존 예산과 예비비 등을 활용한 긴급 피해지원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 세금을 깎아주거나 서민층에 소비쿠폰을 나눠주고 임대료를 내린 건물주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 등이 거론됩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문 대통령 "과감한 재정투입 필요…추경 편성 검토해달라" 여당, '코로나 추경' 긴급편성 요청…정부, 28일 종합대책 발표 [라이브썰전] '코로나 추경' 언급한 이낙연…황교안도 "고려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