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모형 불태우며 "뛰어내려"…72명 화재 참사 '조롱 영상' 충격

입력 2018-11-08 1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 6월, 72명의 목숨을 앗아간 영국 '그렌펠타워' 화재를 조롱하는 영상이 공개돼서 공분을 사고있습니다. 화재 피해자를 돕는 이들은 "상처받은 이들에 대한 역겨운 공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한 주택 정원에 모인 사람들이 그렌펠 타워라고 적힌 종이 모형을 모닥불 위에 올려놓으며 연신 웃음을 터뜨립니다.

모형에 불이 붙자 기다렸다는 듯 "도와 달라"고 소리를 지르고 "창밖으로 뛰어내리라"고 고함치기도 합니다.

[도와주세요. 창밖으로 뛰어내리세요.]

불이 번져가자 환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모형이 다 타버린 후 "임대료를 안 내면 이렇게 되는 거야"라고도 말합니다.

72명의 목숨을 앗아간 24층짜리 그렌펠 타워 화재를 조롱하는 영상이 소셜미디어에 오르자 영국은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모이라 새뮤얼스/'그렌펠을 위한 정의' 운동가 : 72명이 숨진 화재로 장난을 치는 게 온당하다고 여기는 집단이 사회에 있다는 게 부끄럽습니다.]

인종 차별 정서가 퍼질 것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경찰은 해당 주택을 수색하고 40~50대 남성 4명과 19살 남성 2명을 체포해 조사했습니다.

용의자들은 1986년 제정된 공공질서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위협적이거나 모욕적인 말과 게시물로 고통을 느끼게 하면 문제가 되는데, 인종이나 종교적 차별 행위는 최장 2년의 징역형에 처해집니다.

관련기사

프랑스 마르세유 시내서 6층·5층짜리 건물 2동 '와르르' 부러지고 쓰러진 1400만 그루…이탈리아 '물바다 아비규환' 프랑스령 뉴칼레도니아 분리·독립 '부결'…마크롱 '환영' 런던서 남북한 영화 공동 상영…'김치 소개' 행사도 영국-유럽연합 브렉시트 협상…'금융은 제외' 잠정합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