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활비' 문고리 3인방 징역 4∼5년 구형…"불법거래 매개"

입력 2018-05-21 15:37 수정 2018-05-21 16: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특활비' 문고리 3인방 징역 4∼5년 구형…"불법거래 매개"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에서 정기적으로 특수활동비를 상납받는 데 관여한 혐의로 기소된 '문고리 3인방' 이재만·안봉근·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에게 징역 4∼5년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 심리로 21일 열린 결심 공판에서 이재만·안봉근 전 비서관에게 각각 징역 5년과 벌금 18억원을 구형했다.

안 전 비서관에게는 1천350만원 추징도 함께 구형했다.

정 전 비서관에게는 징역 4년과 벌금 2억원을 구형했다.

검찰은 "이 사건은 대통령과 국정원의 상납 약속에 따라 국민 혈세로 마련된 국정원 예산을 사적 목적으로 주고받은 것"이라며 "피고인들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비서관으로서 본연의 신분과 책무를 망각한 채 사적 이익을 위해 대통령과 국정원 사이의 불법적 거래를 매개했다"고 지적했다.

이 전 비서관에 대해선 "대통령 판단이 올바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충언도 마다하지 않아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음에도 국정농단에 조력했다"며 "재판 증언을 거부하는 등 진실 규명에 소극적 태도로 임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안 전 비서관을 두고는 "상납이 개시될 때부터 범행에 가담했고, 자금 전달 과정에서 핵심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이 전 비서관은 최후 진술에서 "그 일이 비서관으로서 해야할 직무의 일환이라고 생각했다"며 "어찌 됐건 대통령에게 너무나 죄송한 마음뿐이다. 측근 참모로서 다 잘 모시지 못했을까 하는 뒤늦은 후회와 슬픔으로 괴롭고 참담하다"고 심경을 털어놨다.

안 전 비서관은 "당시 조금 더 깊이 생각해서 일처리를 했더라면 대통령에게 누가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았고 제 자신이 많이 부족했던 것을 느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정 전 비서관은 "조금이라도 부정에 연루되지 않고 공직생활하기 위해서 조심해왔는데 뇌물과 관련해 이 자리에 서게 돼 참담하고 많은 회한이 든다"고 했다.

이 전 비서관과 안 전 비서관은 2013년 5월부터 2016년 7월까지 박 전 대통령 지시를 받아 매달 5천만∼2억원씩 국정원 특활비 수십억원을 상납받는 데 관여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및 국고손실)로 재판에 넘겨졌다.

안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 지시와는 무관하게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에게서 개별적으로 1천35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정 전 비서관은 안 전 비서관과 함께 2016년 9월 특활비 2억원을 받아 박 전 대통령에게 건네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들에 대한 선고는 다음 달 21일 오전 10시에 이뤄진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