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총리 "5·18 부정하는 것은 국회의 자기부정…몹시 안타깝다"

입력 2019-02-14 09:47

"일 일부 정치인, 혐한기류 영합하려는지 신뢰 어긋난 언동"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 일부 정치인, 혐한기류 영합하려는지 신뢰 어긋난 언동"

이총리 "5·18 부정하는 것은 국회의 자기부정…몹시 안타깝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5·18을 광주민주화운동으로 규정한 것은 김영삼 정부 시절 국회의 합의였다"며 "국회 일각에서 그것을 부정하는 것은 국회의 자기부정이 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최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모독 행위와 관련해 "몹시 안타깝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것은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또 한 번 결정적인 상처를 주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총리가 관련 논란이 불거진 뒤 공개석상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총리는 또 "요즘 한일관계에 몇 가지 어려움이 생기자 일본의 일부 정치인과 전직 외교관 등이 자국 내 혐한기류에 영합하려는지 신뢰에 어긋나는 언동을 하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본인이 하지 않은 말을 했다고 전하거나, 본인 처지에 함부로 해서는 안 되는 말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런 일은 정치와 외교의 근간인 신뢰에 손상을 주는 일"이라며 "한일관계의 개선을 바라는 저로서 몹시 안타깝게 생각한다. 당사자들의 신중한 처신을 요망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5·18 망언' 징계…김진태·이종명·김순례, 당원권 정지 될까 망언 징계 논의에 '김진태 지키기' 집회…국회 난장판 '5·18 공청회 망언' 광주서 16일 대규모 규탄 집회 한국당, '망언 정국' 확전 피하면서…청와대 향해 '화살' 어쨌든 사과?…송구하다며 기름 붓는 김순례·이종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