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사법부 전직 수장에 사상 첫 영장청구 '감행' 배경

입력 2019-01-18 15:35 수정 2019-01-18 16:35

"임종헌 이미 구속기소…최종 책임자로서 더 무거운 책임져야"
"징용재판 등 핵심혐의서 단순 지시 넘어 직접 주도 확인"
'추가 혐의' 박병대 영장 재청구…'일부 혐의인정' 고영한은 불구속 수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임종헌 이미 구속기소…최종 책임자로서 더 무거운 책임져야"
"징용재판 등 핵심혐의서 단순 지시 넘어 직접 주도 확인"
'추가 혐의' 박병대 영장 재청구…'일부 혐의인정' 고영한은 불구속 수사

검찰이 18일 양승태(71) 전 대법원장의 소환 조사를 마무리한 지 하루 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내부적으로 영장 청구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일찌감치 내려뒀음을 시사한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영장청구 배경에 대해 "양 전 대법원장은 이 사태의 최종 결정권자이자 책임자로서 무거운 책임을 지는 게 필요하다"며 "그의 지시와 방침에 따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이미 구속기소 된 상태"라고 밝혔다.

하급자인 임 전 차장이 직무와 관련한 불법행위로 구속기소 된 상황에서 사법행정권을 총괄한 수장에게 더 무거운 책임을 묻지 않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나아가 직접적인 관여가 드러나는 각종 증거와 관련자들의 진술에 반해서 양 전 대법원장이 혐의를 전면부인하는 취지로 일관한 것도 결정적인 영장청구 배경으로 작용했다.

검찰 관계자는 "일제 강제징용 재판개입 등 이 사건에서 가장 심각한 핵심 범죄혐의들에서 단순히 지시하거나 보고받는 것을 넘어 직접 주도하고 행동한 게 진술과 자료를 통해 확인되기 때문에 구속영장 청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양 전 대법원장이 주요 혐의사실과 관련해 수동적으로 보고를 받는 데 그치지 않고 전면에 나서 직접 행동을 취한 부분이 각종 증거나 진술을 통해 규명됐다는 것이다.

검찰은 강제징용 재판개입 외에도 ▲ 법관에 대한 부당한 사찰 ▲ 헌법재판소 비밀수집 및 누설 ▲ 헌재 견제를 위한 재판개입 사건 등에서 양 전 대법원장의 직접 관여 증거를 확보했다.

'법원행정처 차장→법원행정처장→대법원장'으로 이르는 정식 보고체계 라인이 아니라 별도 라인을 가동해 각종 지시를 하고 보고받은 정황도 양 전 대법원장이 각종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한 근거로 봤다.

양 전 대법원장은 첫 소환 조사 때부터 "기억나지 않는다"거나 "실무진이 알아서 한 일"이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선 양 전 대법원장의 이런 진술 태도를 고려할 때, 조사 초기부터 검찰이 일찌감치 영장청구 쪽으로 무게를 두지 않았겠냐는 분석이 나왔다.

검찰은 이날 양 전 대법원장 등과 여러 범죄사실에서 공모한 혐의를 받는 박병대 전 법원행정처장(대법관)의 구속영장도 재청구했다.

범죄혐의가 중대한 데다 지난달 초 한 차례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후 추가 수사에서 서기호 전 의원의 법관 재임용 탈락 불복소송에 개입한 새로운 혐의사실이 추가된 점 등이 영장 재청구 사유로 작용했다.

특히 검찰은 앞서 법원이 박 전 대법관 영장의 기각 사유로 삼았던 '공모관계 소명 부족'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완했다.

한편 범행에 가담한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혐의를 일부 인정한 고영한 전 대법관은 영장 재청구 대상에서 제외됐다.

검찰 관계자는 "(고 전 대법관의 경우) 상대적으로 혐의의 경중에서 차이가 있는 점 등이 있어 최대한 신중히 검토해 영장 재청구를 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문 모 전 부산고법 판사의 비위를 은폐하기 위해 일선 형사재판에 직접 개입한 의혹 등 일부 혐의사실을 인정한 점도 고려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찰, 양승태 구속영장 청구…박병대 영장 재청구 양승태 2차 조사…"1차 조사서 V자 체크 지시 인정" 이규진 수첩에 '大'자 표시…양승태 수사 스모킹건? "오해·편견·선입견" 쏟아낸 양승태…입장문에 담긴 의미는? '엘리트 법관' 42년…수사 7개월 만에 피의자로 검찰 출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