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현장경험 풍부한 '조사통'

입력 2017-06-11 17: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현장경험 풍부한 '조사통'


11일 새 정부 첫 국세청장에 내정된 한승희 서울지방국세청장은 고액 재산가와 대기업 탈세에 엄정 대응해온 대표적인 조사통이다.

한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행정고시(33회)에 합격해 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장, 본청 조사국장 등을 역임했다.

한 후보자는 행시 출신으로 본청 주요 부서의 기획역량은 물론 조사분야의 풍부한 현장경험을 보유한 대표적인 조사통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2014년 8월부터 2년 4개월간 국세청 조사국을 지휘하며 고의 지능적 탈세행위와 고리 대부업의 불법 탈세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한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고액 자산가나 대기업의 고의·지능적 탈세행위를 적발하는데 큰 역할을 해 새 정부의 국세청 수장으로 적임자라는 평가다.

한 후보자는 서울청장 부임 이후에는 납세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세청이 서비스 기관으로 전환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기도 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재관, 국제조세관리관 등을 거치면서 역외탈세 등 국제조세 분야에서도 이론과 실무능력이 탁월하다.

국세청 내부에서는 결벽에 가까울 정도의 철저한 자기관리와 절제된 사생활로 조금의 부조리도 용납하지 않는청렴한 공직관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심신 건강과 인격 수양을 위해 10여년간 하루도 빼놓지 않고 국선도를 연마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합리적이고, 후배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스타일로 직원들 사이에서 신망도 두텁다.

▲ 경기 화성(56) ▲ 고려고,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미시간대 경영대학원졸 ▲ 국세청 조사국 조사1과 서기관 ▲ 예산세무서장 ▲ 주(駐) OECD 주재관 ▲ 국세청 국제조사과장 ▲ 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 ▲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장 ▲ 국세청 조사국장 ▲ 서울지방국세청장

(연합뉴스)

관련기사

조대엽, '문 싱크탱크' 브레인에서 고용노동부 장관후보자로 '페놀아줌마' 김은경, '노무현 캠프' 환경특보에서 환경장관 후보자로 조광 국사편찬위원장…국정교과서 반대한 원로 사학자 검찰개혁 이끌 안경환 법무장관 후보자, 인권 정통한 진보법학자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 문 대통령 '군사브레인' 김상곤 교육부총리 후보자…무상급식 밀어붙인 '혁신 아이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