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삼성합병 지원 의혹' 홍완선 등 계좌추적

입력 2017-01-04 11:14

홍완선·프라이머인베스트먼트 금융거래 내역 조사
특검, 삼성물산 합병 찬성 대가 제공 가능성 염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홍완선·프라이머인베스트먼트 금융거래 내역 조사
특검, 삼성물산 합병 찬성 대가 제공 가능성 염두

특검, '삼성합병 지원 의혹' 홍완선 등 계좌추적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삼성그룹 계열사 합병을 지원한 의혹을 받고 있는 홍완선(61) 전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장 금융계좌를 추적 중인 것으로 4일 확인됐다.

홍 전 본부장이 지난해 7월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안에 찬성표를 던지는 대가로 삼성측으로부터 대가성 금품을 받았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특검팀은 홍 전 본부장 일가의 계좌 추적을 통해 지난 2013년부터 최근까지 금융거래 내역을 조사 중이다.

추적 대상에는 홍 전 본부장이 현재 일하고 있는 경영자문업체 프라이머인베스트먼트의 법인과 대표이사 계좌도 포함됐다.

특검팀은 또 삼성물산 합병 당시 국민연금 내부투자위원회를 주도한 채준규(51) 국민연금 리서치팀장 일가의 같은 기간 금융거래 내역도 조사 중이다.

홍 전 본부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주주총회 당시 찬성 의견을 던지도록 주도해 국민연금에 손해를 끼친 혐의(업무상 배임)를 받고 있다.

그는 문형표(61) 전 복지부장관의 지시를 받고 삼성물산 합병 주주총회에서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찬성표를 던지도록 내부투자위원들을 종용했다는 의혹도 있는 상태다.

특검팀은 합병이 성사된 뒤 홍 전 본부장 등과 삼성 측 사이에서 금품 등 일종의 대가가 오갔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은 지난해 12월26일 홍 전 본부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특검팀은 홍 전 본부장을 조만간 다시 소환할 방침이며, 구속영장 청구도 검토하고 있다.

앞서 국민연금은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안에 찬성표를 던져 수천억원대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전해진다.

삼성은 경영승계를 위해 필수적인 절차였던 합병이 이뤄진 한달 뒤 최순실(61·구속기소)씨 회사와 220억원의 계약을 맺고, 이후 미르·K스포츠재단에는 204억원을 후원했다.

최씨의 딸 정유라(21)씨의 독일 훈련과 최씨의 조카 장시호(38·구속기소)씨 회사에도 94억원이 넘는 돈을 냈다.

특검팀은 이 과정에서 대가성이 드러날 경우 최씨 등에게 뇌물죄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일련의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개입 정도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특검, 정유라 빠른 송환 조치 착수…자진 귀국이 최선 덴마크 고등법원, 정유라 항소 기각…30일까지 구금 특검, 블랙리스트 수사 박차…조윤선 소환조사 임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