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방위비 한국 측 제안, 내가 거절"…고강도 압박

입력 2020-04-21 20:46 수정 2020-04-21 21: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이 최근에 제시한 방위비 분담금 금액을 거절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돈을 더 내야 할 거"라고 압박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거절 의사를 밝히면서 방위비 분담금 협상은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한국의 제안을 거절한 건 자신이라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한국이 특정 금액을 제안했지만 내가 거절했습니다. 우리는 상당히 많이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협상에 참여하기 전까진 한국은 매우 적은 액수를 냈다"며 "더 큰 금액을 내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한국이 부자 나라라며 더 많이 내야 한다고 압박한 겁니다.

다만 협상이 잘 풀리지 않을 경우, 주한미군을 줄일 수도 있다는 관측엔 선을 그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이건 (주한미군의) 감축 문제가 아닙니다. 한국이 스스로의 방위를 위해 기여를 할지에 관한 문제입니다.]

한·미 협상단은 지난달 말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습니다.

한국의 분담액은 지난해 1조 389억 원에서 13%를 인상한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추가 인상을 요구하면서 협상은 더욱 불투명해졌습니다.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이 그 전에 입장을 바꿀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우리 정부도 당장 새로운 제안을 내놓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협상이 미국 대선이 끝나는 11월까지 공전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옵니다.

관련기사

한·미 외교장관 이어 국방장관 '방위비 통화' 핵심 쟁점은? 방위비 협상 겨냥?…주한미군사령관 '김칫국' 트윗 논란 한·미 분담금 최종조율…"금액 낮추고 유효기간 1년→5년" 주한미군, 방위비 미체결 이유로…한국인에 '무급휴직' 통보 한·미 국방장관, 연합 훈련·방위비 분담금 등 현안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