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 세계 미군 6월까지 '이동 금지'…한·미 훈련도 접을 듯

입력 2020-04-21 20:48 수정 2020-04-22 14: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서 미군의 이동금지 기간이 오는 6월 30일까지로 더 연장됐습니다. 이미 한 차례 미루어진 상반기 한·미 연합훈련도 사실상 취소될 걸로 보입니다.

김민관 기자입니다.

[기자]

다음 달 11일까지였던 미군의 이동금지 기간이 50일 더 늘어났습니다.

미 국방부는 "코로나19로부터 병력을 보호하고 전 세계에 배치된 미군의 작전상 준비태세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동금지 기간이 추가로 늘어나면서 한·미 연합훈련의 상반기 실시는 사실상 어려워졌습니다.

지난달 실시할 예정이던 한·미 연합훈련은 코로나19로 이미 한 차례 미뤄졌습니다.

합참은 지난 2월 "별도 공지가 있을 때까지 훈련을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연합훈련을 다른 형태로 대체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번 이동금지 조치가 주한미군 전력에 큰 영향을 끼치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통상 6~9개월 단위로 교대하는 순환배치 병력은 지난 2월 한국에 모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주한미군 관계자는 "순환배치는 모두 마무리됐다"며 "상황을 유지하는 조치이기 때문에 전력 자체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한·미 외교장관 이어 국방장관 '방위비 통화' 핵심 쟁점은? 방위비 협상 겨냥?…주한미군사령관 '김칫국' 트윗 논란 '한·미 방위비' 이르면 오늘 발표…'무급휴직 사태' 종식 기대 주한미군, 방위비 미체결 이유로…한국인에 '무급휴직' 통보 한·미 국방장관, 연합 훈련·방위비 분담금 등 현안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