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100일…야권 "박 대통령·새누리당, 국민 갈등 부추겨"

입력 2014-07-24 11:16 수정 2014-07-24 11: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당은 24일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한목소리로 비난하면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대한 협조를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박근혜정부는 국민통합을 하겠다고 출범했다. 국가적 대참사 앞에 국민통합과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노력은 너무나 당연한 과정"이라며 "그러나 지금 대한민국은 4·16 이전보다 더한 갈등과 불신으로 가득하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 논의 과정에서조차 국민갈등만 부추기는 정부와 집권여당의 행태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유병언 검거와 관련된 정부의 무능을 보고도 현재의 수사시스템으로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될 것이라 믿는 국민은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세월호 특별법의 제정에서부터 시작했으면 좋겠다"며 "그것이 100일을 맞는 오늘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분들, 그리고 채 피지도 못하고 쓰러진 우리 아이들에 대한 살아남은 자들의 속죄, 그 시작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지난 4월16일 참담하고 비통한 심정으로 세월호 침몰을 속수무책으로 바라봐야만 했던 우리 국민들은, 그 이후 100일 동안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의 침몰을 분노의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다"며 "청와대와 정부당국이 침몰했다"고 비난했다.

홍 대변인은 또 "국회가, 더 정확하게는 새누리당이 침몰했다"며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가족들과 국민들의 호소와 절규에 철저히 귀를 막았다. 오직 단 한 명 박근혜 대통령만을 구해보겠다는 뻔뻔하고 파렴치한, 반인륜적 작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박원석 대변인은 "지난 100일은 깊은 절망과 분노의 시간이었다"며 "대통령이 눈물 흘리며 '모든 것이 내 책임'이라 말해도 이 정부 누구하나 이번 참사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새누리당은 세월호 특별법을 거부하면서 대한민국이 '4월16일' 그 날에서 단 한 발짝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게 발목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대통령이 먼저 변하고 국민의 열망과 에너지를 하나로 모으는 일에 집권여당이 발 벗고 나서야 한다"며 "이번 7·30 재보궐 선거를 통해 모든 개혁을 거부하고 있는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에 강한 경고를 보내고 대한민국 개혁을 추동할 국민적 에너지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