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포공항서 대한항공-아시아나기 충돌…사고원인 '공방'

입력 2018-06-26 09:58 수정 2018-06-26 14:53

탑승객 태우러 이동 중 접촉사고…인명피해 없고 기체 일부 손상

국토부 "김포항공관리사무소 조사 거쳐 필요한 후속 조치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탑승객 태우러 이동 중 접촉사고…인명피해 없고 기체 일부 손상

국토부 "김포항공관리사무소 조사 거쳐 필요한 후속 조치할 것"

김포공항서 대한항공-아시아나기 충돌…사고원인 '공방'

대한항공 여객기와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26일 김포공항 주기장에서 부딪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두 여객기 모두 기체 일부가 파손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 원인을 놓고는 두 항공사가 서로 책임을 미루고 있어 국토교통부 조사를 통해 정확한 사고 원인이 밝혀질 전망이다.

한국공항공사와 두 항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께 김포공항 국제선 주기장에서 토잉카(견인차량)에 의해 탑승 게이트로 이동하던 아시아나항공 A330 여객기 날개와 대한항공 B777 여객기 후미 꼬리 부분이 부딪히는 접촉사고가 났다.

두 여객기 모두 기내에 정비사 1명이 타고 있었지만, 다친 사람은 없었다.

하지만 접촉사고로 두 여객기 모두 충돌 부위가 파손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고로 이날 오전 8시 50분 김포에서 베이징으로 출발 예정이던 아시아나기(OZ3355편)는 출발이 오후 12시 40분으로 3시간 50분 미뤄졌고, 오전 8시 50분 김포에서 오사카로 가려던 대한항공기(KE2725편)는 오후 1시 5분 출발로 이륙이 3시간 55분 지연됐다.

이날 사고 원인을 놓고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서로 책임을 미루고 있다.

대한항공은 "가만히 서 있는 대한항공기를 이동 중인 아시아나기가 충돌했다"는 입장이다.

대한항공은 "대한항공기가 230번 주기장에서 35번 게이트로 이동하던 중 관제탑의 지시에 따라 유도로에서 4분간 대기하던 중 아시아나기 날개 끝 부분이 대기 중인 대한항공기 꼬리 부분과 접촉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양사 항공기 모두 토잉카에 실려 있는 상황에서 대기 중이었다는 사실보다는 정확한 위치에 정차했는지가 중요하다"며 "아시아나기는 관제지시에 따라 표시된 센터라인으로 정상 이동 중이었다"고 밝혔다.

현장에 있던 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기가 규정보다 10여m 뒤에 정차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 관계자는 "비행기 앞바퀴가 닿았어야 할 노란 선에 토잉카가 닿아있다"며 "대한항공기가 더 앞쪽으로 정차하지 않아 후미가 이동 중인 여객기에 닿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토잉카 운영 등 지상 조업을 한진그룹 계열사인 한국항공에 맡기고 있다.

여객기가 모두 토잉카에 의해 움직이는 상태였기 때문에 토잉카 운전자 실수 가능성과 관제가 미흡했을 가능성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관계자는 "관제에서 정지 지시를 내릴 경우 어디서건 그 자리에 즉시 멈춰 대기해야 하며 움직일 수가 없다"며 "조사에 협조하고 결과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번 사고가 항공 관련 지상안전사고에 해당한다며 김포항공관리사무소를 통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고 경위와 원인, 피해 상황 등에 대한 자세한 조사를 거쳐 필요한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가방에 폭탄" 농담에…여객기 승객들 '탈출' 아수라장 "폭탄이다" 농담에 인도네시아 여객기 탈출소동…11명 중경상 쿠바서 여객기 이륙 직후 추락…최소 100명 넘게 숨져 아시아나 여객기, 활주로서 '지상 충돌'…아찔한 순간 보니 착륙 후 여객기 조종석서 '연기'?…승객들 긴급 탈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