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알바생 "더 올려야"…사장님들 "굶으라는 거냐"

입력 2017-07-16 16:01

고용 감소 우려도…"남는 것 없다" 영세 자영업자 인력 감축 고민
"1만원 올리려면 소상공인 지원 등 현실적 대책 내놔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고용 감소 우려도…"남는 것 없다" 영세 자영업자 인력 감축 고민
"1만원 올리려면 소상공인 지원 등 현실적 대책 내놔야"

16일 내년도 시간당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16.4% 큰 폭으로 인상된 데 대해 '사장님'들과 아르바이트 노동자들의 반응은 크게 엇갈렸다.

사용자들은 정부가 소상공인 지원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최저임금을 대폭 인상한 것은 현실을 외면한 것이라며 반발했다.

서울 송파구 문정 법조단지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김모(37)씨는 "경기가 워낙 안 좋아 지금도 남는 게 거의 없는데 최저임금을 그렇게 올려버리면 돈 벌어서 알바생들 다 주고 영세 자영업자는 굶으라는 것이냐"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김씨는 한 달 매출 1천800만원 중 월세, 재료비, 직원 4명 임금을 주고 나면 지금도 남는 돈이 거의 없다고 한다. 그는 내년부터 직원을 한 명 줄이는 방안을 심각하게 고민 중이다.

김씨는 "올해 큰 폭으로 올린 걸 보면 정말 1만원 수준까지 올리겠다는 뜻 같은데, 정부가 나 같은 영세 업주들이 타격을 입지 않도록 대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며 "이대로 최저임금만 올린다면 내년 지방선거 때는 여당에 절대로 표를 주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 과천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류모(50·여)씨는 "정부청사가 세종으로 내려가자 매출이 확 줄어 서빙 알바생 숫자를 절반으로 줄였는데, 내년부터는 혼자 다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면서 "마음 같아서는 알바생에게 더 주고 싶지만 당장 들어오는 돈이 없는데 어떻게 하나. 지금 매출에 현재 인력을 그대로 쓰는 건 무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보수 성향 시민단체도 정부가 소상공인들이 처한 열악한 현실에 비해 너무 급격한 인상을 했다며 비판했다.

바른사회시민회의 김영훈 경제실장은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말하는데 이번 최저임금 인상 폭은 중소상인이 견딜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라며 "경제성장률과 비교해도 굉장히 가파른 수준이다. 소상공인에게 큰 타격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어 "지역이나 산업별로 감당할 수 있는 최저임금 인상 폭이 다르다"면서 "정 1만원 수준까지 올려야겠다면, 결정권을 지자체로 넘기는 등 지역과 산업별로 구분해 최저임금을 정하는 방안을 고려해봐야 한다"고 제언했다.

반면 아르바이트 노동자들은 이번 최저임금 인상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 발짝 더 나아간 결정이라며 환영했다. 다만, 업주가 일자리를 줄일 가능성이 있고, 누구나 그 타깃이 될 수 있다는 불안감도 있었다.

서울 양천구의 한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취업준비생 진모(27)씨는 "최저임금이 오른 만큼 사장님이 근무시간을 줄일 수도 있어 당장 내년만 놓고 보면 총 급여 면에서 크게 나아질 게 없을지도 모른다"면서도 "계속 꾸준히 오르면 좀 더 여유 있게 앞날을 준비할 수 있을 것 같다. '1만원 인상'을 향한 시작이라는 점에서 매우 환영한다"고 말했다.

서울 용산구의 한 커피숍에서 일하는 강모(24·여)씨는 "시급이 오르는 것은 알바생 입장에서 좋을 수밖에 없는 일 아니냐. 더 올랐으면 한다"면서도 "막상 내년에 시급을 올려야 할 때가 되면 가게가 알바 수를 줄이는 등 어떤 식으로든 인건비를 아끼려는 수단을 강구할 것 같아 걱정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당장 내년부터 최저임금이 1만원으로 올라야 한다고 주장해온 알바노조는 "환영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라면서도 "알바 노동자들의 숨통을 조금이나마 틔워준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알바노조 최기원 대변인은 "저임금 노동자들이 처한 열악한 현실을 생각하면 더 급격한 인상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면서 "논의 과정에서 최저임금 1만원 인상을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앞으로 사회적 차원에서 대책을 논의하고, 정부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높은 임대료와 카드수수료, 대기업의 골목상권 잠식 등 영세 자영업자들이 맞닥뜨린 문제에 대한 대책을 정부가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최저임금 극적 타결…'2020년 1만원' 공약이행 첫 단추 당정, 최저임금 대책 긴급 회의…소상공인 대책 등 논의 바른정당 "최저임금 대폭 인상 환영…사용자 지원대책도 시급" 정의당 "최저임금 7천530원, 여전히 부족…정부 의지가 중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