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인도적인 민간교류, 미국도 충분히 이해 표명"

입력 2017-06-03 20:29 수정 2017-06-03 23:14

통일부, 인도지원단체·종교단체 8곳 대북접촉 수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통일부, 인도지원단체·종교단체 8곳 대북접촉 수리

[앵커]

정부는 이처럼 대북 제재는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추되 꽁꽁 묶여놨던 민간교류는 풀고 있습니다. 어제(2일) 도 추가로 8건의 민간 접촉 신청이 수리됐습니다. 미국과 일본 역시 그동안 제재를 하면서도 민간 교류는 허용해왔죠. 박근혜 정부만 모든 채널을 닫았던 상황입니다.

윤영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미국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최근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남북 민간교류 재개를 놓고 한·미간 이견은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의용/청와대 국가안보실장 :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위한 민간 교류 원칙에 대해서는 미국 측에서는 충분히 이해를 표명했습니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난 정 실장은 "양국 대통령의 북한에 대한 접근방식이 비슷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제재와 대화 수단을 총동원해 비핵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투트랙 대북정책을 놓고 한·미가 어느 정도 공감대를 찾아가고 있다는 겁니다.

이로써 남북간 민간교류 재개를 추진하고 있는 정부의 태도에도 더욱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통일부는 어제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 등 인도지원 단체 2곳, 7대 종단의 방북을 추진하는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등 종교단체 6곳의 대북 접촉을 수리했습니다.

[이유진/통일부 부대변인(어제) : 민간 교류에 대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간다는 정부 입장에 따라서…]

남북 민간교류는 이명박 정부 초기인 2008년 이후 중단된 6·15 공동행사를 오는 15일 평양이나 개성에서 개최할 경우 본격적인 물꼬가 트일 가능성이 큽니다.

관련기사

유엔 안보리 새 대북 제재안 채택…'중대조치'는 빠져 미국·안보리, 추가 대북 제재 압박…자금줄·정권 겨냥 G7 "北, 핵 포기 않을 시 제재 강화"…실효성은 의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