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반발 계속…조남관 "추 장관, 총장 처분 철회해달라"

입력 2020-12-01 07: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무에서 배제시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조치가 위법하고 부당하다는 검찰내부의 집단반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미애 장관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 검사까지 추 장관을 향해 "한발 물러나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검찰개혁의 완수를 위해서라도 윤 총장에 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는 것입니다. 어제(30일)까지 전국 59개 모든 지검과 지청의 평검사들도 추 장관 조치에 항의하는 성명서를 냈습니다.

박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 '한 발 물러나 달라'고 했습니다.

조 차장검사는 추미애 장관이 올해 초 취임 후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발탁했고 지난 8월 대검 차장검사로 승진한 인물입니다.

조 차장검사는 검찰 내부망에 올린 글에서 노래 가사를 빗대 추 장관이 "얼마나 검찰개혁을 열망하고 헌신해 왔는지 잘 알고 있다"면서도 "이번 조치가 그대로 진행되면 검찰 구성원들이 적대시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고 "검찰 개혁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또 "자신을 포함해 대다수 검사들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불명예스럽게 쫓겨날 만큼 중대한 비위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확신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집단 반발도 계속됐습니다.

부산지검 서부지청을 마지막으로 전국 59개 모든 지검, 지청 평검사들이 '직무정지가 부당하다'는 입장문을 냈습니다.

법무부 내부에서도 과장급 검사 10여 명이 집단 항의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법무부 감찰과정에 대한 의혹 제기도 이어졌습니다.

감찰관실에 파견 중이던 한 검사는 판사 사찰 의혹 문건에 대해 자신은 불법 사찰이 아니라고 판단해 보고서에 의견을 남겼는데 삭제됐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재 윤 총장에 대한 감찰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박은정 감찰담당관이 해당 의견을 삭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는데, 박은정 담당관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공식 반박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윤석열 직무정지' 법원의 판단은…심문 주요 쟁점들 '윤석열 직무배제 정지' 심문 종료…이번 주 거취 '분수령' 윤석열 감찰보고서 '왜곡·삭제' 논란…법무부, 즉각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