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잇따르는 대형 안전사고에 곤혹스러운 청와대 "이유 막론 책임 느껴"

입력 2018-01-26 17:26

제천 화재 한 달 만에 또 발생한 사고에 "당혹스럽다"
"국가의 책임…국민 생명·안전 지키는 데 만전 기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제천 화재 한 달 만에 또 발생한 사고에 "당혹스럽다"
"국가의 책임…국민 생명·안전 지키는 데 만전 기할 것"

잇따르는 대형 안전사고에 곤혹스러운 청와대 "이유 막론 책임 느껴"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에서 대형 화재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여만인 26일 경남 밀양 세종병원 화재로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하자 청와대가 무거운 분위기에 휩싸였다.

세월호 참사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 대표 시절 '안전한 대한민국' 건설을 모토로 삼고 대선공약까지 내걸어 정권교체를 이뤄냈지만, 취임 이후 대규모 인명피해를 수반한 안전사고가 줄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사고 발생 10분 만인 7시 39분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위기관리센터를 가동했고 공식 일정이 없었던 문 대통령은 사고가 난 지 30여 분 만인 오전 8시 8분에 첫 보고를 받았다.

수시로 상황을 보고받은 문 대통령은 10시 40분께 긴급 수석·보좌관회의를 열라고 지시한 뒤 곧바로 10시 45분부터 45분간 해당 회의를 주재하는 등 사고 후 조치에 총력을 기울였다.

다수의 중환자가 머무르던 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한 탓에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보다 인명피해 규모가 더 컸으므로 상황이 위중하다고 판단해 즉각적인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제천 화재 발생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밀양 세종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해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고 현재 화재는 진압됐으나 사망자 수가 증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참모들도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였고 회의 분위기도 매우 무거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했듯 제천 화재사고가 일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같은 종류의 대형 안전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은 정부와 청와대에 안타까움을 넘어 '뼈아픈' 대목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신년 회견에서 이미 "지난해 여러 차례 안타까운 재해와 사고가 있을 때마다 모든 게 대통령과 정부의 책임인 것 같아 마음이 무거웠다"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했음에도 사고를 막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지난달 제천 화재 현장과 재난상황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뼈아픈 교훈으로 삼아 더 세밀하게 살펴 확실하게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는 등 대형 안전사고를 막기 위한 정부의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특히나 두 건의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도 경북 포항 지진(11월)과 영흥도 낚싯배 전복 사고(12월)와 같은 사고가 발생해 이 총리가 '재난·재해대응'을 별도 주제로 삼아 부처로부터 새해 업무보고를 받을 정도로 정부는 국민 안전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국민 안전을 정부의 핵심 국정 목표로 삼겠다고 한 청와대는 다수의 국민이 희생된 잇따른 안전사고에 고개를 숙였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연이어 발생한 대형 안전사고에 국정의 컨트롤타워로서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누적된 관행이 단시간에 개선되지 않은 면이 있지만, 앞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정부와 청와대는 최근 발표한 자살·교통안전·산업안전 희생자 50% 감축 계획을 비롯한 국민 생명·안전 지키기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대형 시설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안전 의식을 고취하는 대책과 함께 경찰·소방공무원처럼 국민의 생명, 안전과 직결되는 일자리를 늘리고 현장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밀양 세종병원 소방조사 때 '시정명령'…자체점검은 '이상무' "응급실 옆 간호사 탈의실서 첫 연기"…경찰 수사 본격화 밀양 세종병원장·이사장 "정말 죄송, 마무리에 최선" "입원실 복도 연기로 꽉 차…여기저기 '사람 살려' 고함" 사망자 많은 2층 병실 생존자 "젖은 손수건·이불로 버텼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