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안전보다 돈 우선…조타실 다이어리엔 '수리 자제'

입력 2017-11-21 09: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2기 특별조사위원회 출범을 위한 법안이 이번주 금요일에 국회에서 처리될 예정이어서 진상규명도 이제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세월호 안에서 발견돼 복원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각종 기록물들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조타실에서 발견된 다이어리를 보면 안전보다는 돈이 우선이었던 세월호를 알 수 있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선내 수색 작업 중에 조타실에서 발견된 다이어리입니다.

참사 20일 전인 2014년 3월 27일 "사용상 문제 없으면 수리 자제"라고 적었습니다.

그 옆에는 특별히 별표까지 해뒀습니다.

수리 비용을 아끼려는 시도는 참사 전날까지도 계속됐습니다.

4월 15일에도 '수리비 절감' 이라고 기록한 게 눈에 띕니다.

청해진 해운 측이 '안전보다 돈'이란 경영 방침을 고수하며 예산 절감을 강조한 겁니다.

3월 기록에는 구명정 거치대 철거에 대한 지시가 두 차례 나옵니다.

참사 당시 구명정은 대부분 작동이 되지 않아 논란이 됐는데, 이 기록에 따르면 한 달 전까지 구명정 거치대 철거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입니다.

또 화재 수신기 램프와 송풍구도 수리가 필요했던 상태였던 걸로 기록돼 있습니다.

선체조사위원회 관계자는 "예견된 인재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자료들"이라고 말했습니다.

세월호 2기 특조위가 출범하면 다이어리의 작성자와 이 같은 내용을 누가 지시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제공 :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실)

관련기사

"못 찾아 미안해"…세월호 미수습자 5명 '눈물의 발인' '2기 특조위' 특별법 24일 본회의 상정…통과 무난할 듯 [단독] 'TRS 교신' 녹음 중단한 해경, 대형 사고 나면… 텅 빈 관엔 그리움만…세월호 미수습자 5명 합동추모식 "세월호 괴물 같지만…" 현장기록 이어가는 유가족들 [단독] 하늘서 본 '세월호의 상처'…선체 직립 어떻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