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란 대통령, 미국 제재 첫날 대국민연설 "제재 당당히 극복할 것"

입력 2018-11-05 16: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란 대통령, 미국 제재 첫날 대국민연설 "제재 당당히 극복할 것"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이란산 원유 수출을 제한하는 미국의 2단계 경제·금융 제재가 발효된 첫날인 5일(현지시간) 제재의 부당성을 부각하면서 이를 극복하겠다고 다짐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날 국영방송을 통한 생방송 대국민연설을 통해 "국제법에 어긋나는 미국의 불법적이고 부당한 제재를 우리는 당당히 극복할 것이라고 선언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지금 다른 나라를 괴롭히는 강대국을 상대로 경제 전쟁을 치르고 있다"며 "미국 역사상 법을 어기고 국제 규범을 무시하는 이가 백악관에 입성한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미국 정부는 5월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일방적으로 탈퇴하고 8월에 이어 이날 2단계 대이란 제재를 복원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란 국영석유회사 등 기간 국영기업과 이란산 원유, 천연가스, 석유제품 거래에 대해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이 적용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국, 이란 '원유제재' 재개…"한국 포함 8개국 예외 인정" 미, '이란 제재' 오늘부터 전면 복원…한국, 예외국 포함 주목 미·중 무역전쟁…'말' 한마디에 뉴욕 증시 다시 내려앉아 미, 이란 석유 수출 제재…한국 '예외국' 포함될지 주목 '트럼프 무역합의안 지시'에 아시아증시 상승폭 확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