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엉터리 친환경 인증' 13곳 중 9곳에…'농피아'

입력 2017-08-21 21:15 수정 2017-08-22 01: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파동이 더욱 충격적인 이유는 역시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는 계란들마저 오염된 채 소비자들에게 유통되고 있었다는 것이죠.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는 것인가… 추적을 해보니까 엉터리 인증을 해 준 업체 13군데 중에 9군데에서 전직 농식품부 공무원들이 취업 중인 걸로 확인됐습니다. 이들이 엉터리 인증의 창구역할을 한 건 아닌지 조사가 필요합니다.

김혜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현재까지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 52곳 중 60%는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곳입니다.

소비자들은 인증 체계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김경민/서울 영등포구 : 소비자 입장에선 친환경이란 인증마크가 상당히 중요하잖아요. 인증 과정이 까다로울 거라 생각하고요. (이번에) 배신감을 많이 느끼고 있어요.]

경기도의 한 인증업체, 이곳이 친환경 인증을 해준 농장 중 2곳의 계란에서 과다한 살충제 성분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업체의 대표는 물론이고 심사원 35명 중 24명이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농산물품질관리원의 퇴직자였습니다.

민주당 김현권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살충제를 쓴 농장에 친환경 인증을 해준 업체 13곳 중 9곳에 이 업체처럼 전직 농산물품질관리원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전문성을 내세워 재취업한 전직 공무원들이, 엉터리 농장 인증을 눈감아주는 유착의 창구가 된 건 아닌지,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이번 계란 파동이 일단락되는 대로 공무원 재취업 실태에 대한 감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친환경 달걀서 맹독성 물질 DDT 검출…커지는 불안감 친환경 인증 뒤 '농피아'…이낙연 총리 "이번에 꼭 청산" 살충제 달걀 '농피아' 조사 착수…공산품에도 인증 마피아? '난각코드'…소비자는 이해 어려운 '난수표', 개선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