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IS, 고고학자도 참수…유물 정보 알려주지 않아 살해

입력 2015-08-20 09: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수니파 무장단체, IS의 악행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세계적 문화유산을 파괴하고 더 나아가 80대의 저명한 고고학자를 참수한 후 그 시신을 유적지 기둥에 매달았다고 합니다.

고정애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뿔테 안경을 쓴 이는 여든두 살의 저명한 고고학자인 칼리드 아사드로 고대 도시 유적 중에서도 기념비적인 팔미라를 50년간 연구해왔습니다.

한 달 전 IS에 억류됐던 그가 최근 참수당했습니다.

시신은 유적 기둥에 묶인 채 방치됐습니다.

5월 IS가 팔미라를 점령하기 전에 시리아 정부 측이 귀중 유물들을 비밀 장소에 숨겼는데 IS가 그를 고문해서 관련 정보를 캐내려 했으나 끝내 입을 열지 않자 살해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간 팔미라의 영묘 두 개와 이라크의 모술 박물관의 조각과 석상, 고대도시인 하트라와 님루드를 파괴해온 IS가 대표적인 고고학자의 목숨까지 빼앗은 겁니다.

한편 시리아 정부는 지방 박물관들에 보관 중이던 유물의 상당 부분을 수도인 다마스쿠스로 이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문 압둘카림/시리아 문화재청장 : 시리아 박물관에 있던 유물의 99%는 이제 안전한 곳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IS 지도자, 숨진 미국 여성인질 등 '성노예'로 삼아 IS 합류하려던 미국 커플 체포…물질 지원·시도 혐의 아프간 "탈레반 최고지도자 오마르 2~3년 전에 사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