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원순 "무상복지, 중앙정부 책임"…정부에 작심 쓴소리

입력 2014-11-10 20:35 수정 2014-11-10 22: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처럼 무상복지 논란이 재점화된 가운데 서울시도 내년도 예산안을 발표했습니다. 무상보육과 급식예산 등을 정상적으로 넣기는 했는데 속으론 불만이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박원순 시장은 정부에 쓴소리도 했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박원순/서울시장(서울시 내년 예산안 발표/10일 오전) : 한 마디 상의도 없이 갑자기 무상보육이 떨어졌잖아요. 그 다음에 기초연금이 떨어졌잖아요. 지방 정부가 이렇게 힘들어진 겁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내년도 서울시 예산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작심한 듯 정부에 대해 쓴소리를 쏟아냈습니다.

특히 무상보육과 기초연금은 대선공약인만큼 정부가 책임지라는 겁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온국민에 해당되는 그런 복지는 중앙 정부가 책임지는 것이 맞다. (대통령이) 인수위원회 시절에 저희들 시도지사들을 접견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도 분명히 그런 말씀 하셨거든요.]

한편 서울시의 내년도 예산은 올해보다 4.7% 늘어난 25조 5500억원으로 복지 예산이 15.6%, 도시안전 예산도 22% 증가했습니다.

복지 예산 중 무상 보육에 1조1500억원, 무상급식 1500억원, 기초연금에 1조 2500억원이 각각 편성됐습니다.

서울시는 재정 부족 탓에 신규사업은 가급적 줄이고 기존사업을 유지하거나 확대하는 방향으로 예산안을 짰다는 설명입니다.

관련기사

[국회] 청와대 "무상급식 공약한 적 없다"…무상 논쟁 가세 박원순 시장, '꼭 필요한 곳에 반드시 쓰이도록' 박원순 "중앙정부-지방정부 세입비율 조정해야" 박원순 서울시장 "대선출마설 반기문총장, 내버려둬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