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심상정 "공은 국회로…선거구획정 재조정 불가피"

입력 2014-10-30 16:33 수정 2014-10-31 15: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30일 헌법재판소의 선거구 획정 헌법 불일치 결정과 관련, "환영한다"면서 "현행 국회의원 지역선거구 획정의 인구수 편차 3대 1은 헌법재판소의 결정으로 2대 1로 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당 정치똑바로특위 위원장인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공은 국회로 넘어왔다"며 "국회의원 지역선거구 획정을 전면적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지역선거구는 큰 폭의 변화가 불가피하게 됐다"며 "지난 19대 총선을 기준으로 볼 때 국회의원 지역선거구 약 56개 정도가 선거구 조정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지역선거구의 상하한선 인구수 기준이 바뀌면 그 폭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심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국회의원 지역선거구 조정과 선거제도 개혁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에 조속히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해달라"고 제안했다.

그는 또 "국회의원 지역선거구 전면 재조정을 위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에 선거구획정위원회를 신설하는 입법안을 조속히 처리할 것을 요구한다"며 "양당의 정치혁신위원장에게 정치혁신원탁회의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