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감사원 국정감사…'청와대 봐주기' 감사 집중 추궁

입력 2014-10-16 09: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5일)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국정감사가 여러 상임위원회에서 동시에 열렸습니다. 특히 감사원에 대한 국감이 관심을 받았는데요. 여야 의원들은 감사원이 사고 당일 대통령의 행적과 관련해 청와대 봐주기 감사를 한 것 아니냐고 집중 추궁했습니다.

보도에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감사원 국감에서는 '청와대 부실감사'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추궁이 줄을 이었습니다.

[이한성 의원/새누리당 : (감사원이) 청와대에선 꼼짝도 못하고 주는 대로 받아서 부실 감사했다. 비난을 받고 계시지 않습니까?]

[서영교 의원/새정치연합 : (청와대) 감사했더니 별 내용없고 제대로 대처했다라고 감사원이 자료만 내놨으면 제가 보기엔 청와대 이렇게 시달리지 않습니다.]

여전히 베일에 쌓여 있는 세월호 사고당일 대통령의 행적을 알 수 있는 '대통령보고' 문서를 제출받지 못한 것도 문제 삼았습니다.

앞서 청와대는 감사원의 해당문서요청에 대통령지정기록물로 분류될 수 있어 줄 수 없다고 했고, 감사원은 이를 수용했습니다.

그러나 해당문서가 지정기록물로서 보호받을 법적근거가 없다는 대통령기록관의 유권해석이 JTBC 보도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습니다.

[전해철 의원/새정치연합 : 지정기록물로 돼야만이 보호된다고 이야기하고 있는것이 대통령기록관의 입장인데 그걸 왜 유리하게 청와대 입장에서 해석을 하냐는 거죠.]

황찬현 감사원장도 청와대의 주장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황찬현/감사원장 : 감사관 입장에서는 당시로는 (대통령)기록관의 이야기를 듣고해서 일리가 있을 수 있다는 그런 판단을 한 것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면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데 감사원이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를 다시 감사할 계획은 없다고 말해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세월호 당일 청와대 기록, 지정기록물 근거 없다" 취지는 어디 가고…'대통령 기록물' 그때그때 편의대로 '박 대통령 명예훼손' 산케이 전 지국장 기소…논란과 쟁점은? 야당 "감사원, 청와대 세월호 답변서 공개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