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인양 방법·비용 등 구체적 분석…보고서 입수

입력 2014-10-01 20:32 수정 2014-10-01 22: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기술적 검토를 원론적 차원에서 하고 있다. 방금 전해드린 해수부 입장인데요. JTBC 취재 결과, 구조 당국은 이미 꽤 구체적인 인양 계획을 세워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진도 팽목항 연결해서 가족들 반응도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김관 기자, 우선 해수부, 그리고 또 정치권 발언에 대해서 실종자 가족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몸도 마음도 절벽으로 내몰리는 것 같다".

오늘(1일) 제가 만난 실종자 가족이 한 얘기입니다.

이 가족은 "진도 군민들은 체육관을 비워달라 하고, 정치권에선 인양을 하라고 압박해 온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결국 실종자 가족들은 오늘 공식 입장까지 내놓았습니다.

[배의철/변호사 : 한 명의 실종자도 조속히 수습해야 할 책무를 가지고 있는 여당에서 현재 시점에서 인양 발언을 한 것은 실종자 가족들의 가족을 기다리는 애타는 마지막 희망을 짓밟는 처사로 매우 적절치 않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앵커]

구조 당국, 해수부의 입장은 어떻게 나왔습니까?

[기자]

원칙적으로 수색 중단이든 선체 인양이든 최종 결정권은 해양수산부에 있습니다.

실종자 가족들이 매번 이주영 해수부 장관의 태도에 주목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인데요.

급기야 오늘 한 유가족은 이 장관에게 "마지막 실종자 한 명까지 다 찾아낸다"는 확답을 요구했지만, 이 장관의 반응은 모호했습니다.

이 모습이 저희 카메라에 잡혔는데요, 잠시 보시죠.

[ 최태현(유가족) : (심재철 의원님이) 세월호 인양이라는 말씀을 해서 언론에 발표를 해 기사화됐습니다. 이 회의 들어가기 전에 이주영 장관님의 거기에 대한 해답을 듣고 싶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이주영 장관 : 그것은 제가 따로 나중에.]

[최태현(유가족) : 명확한 해답을 해주십사 하는 말씀입니다.]

[이주영 장관 : 아니 그러니까, 제가 드릴 말씀드렸잖아요.]

[앵커]

그런데 해수부 차원에서는 이미 인양에 대한 구체적 계획까지 짜놨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저희 JTBC가 입수한 범정부사고대책본부의 세월호 인양 관련 문건입니다.

이 내부 보고서에 따르면 세월호 인양 방법부터 소요시간과 비용 등 구체적인 분석을 해놓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인양 방법을 두고선 통째 인양과 절단 인양 등 2가지 방법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각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크레인을 바닷물 안으로 집어넣어 현재 눕혀져 있는 세월호를 그대로 들어 수면 위로 빼내는 게 통째 인양, 수중에서 선체를 두 조각으로 자른 뒤 각각 빼내는 게 절단 인양입니다.

통째 인양이 비용은 상대적으로 적게 들지만, 세계적으로도 사례가 적은 고난이도 작업이기 때문에 실패 확률도 큽니다.

절단 인양은 업체마다 경험이 있어 성공 확률이 크지만, 실종자 시신의 훼손되거나 침몰 원인을 규명하는 데 중요한 시설·장비 등도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가족들의 극심한 반대가 예상됩니다.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통째 인양을 전제로 했을 때 선체 인양 기간으로는 약 390일이 걸릴 것으로 구조당국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앵커]

10명의 실종자, 그 가족들은 진도체육관에 있고 진도 군민들과는 갈등이 있었던 것으로 보도됐었습니다. 어떻게 해결되고 있습니까?

[기자]

오늘 오후 구조 당국과 실종자 가족, 진도 군민 등이 참여해 가족들이 머물 장소를 옮기기 위한 3자 협의가 진행됐습니다.

이들은 당장 대기 장소를 어디로 옮긴다는 식의 결론을 내진 못했지만, 일단 삼자가 계속해서 협의를 해 나갈 수 있는 실무 기구를 운영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진도군 범군민대책위 측은 최근 진도체육관을 방문한 것에 대해 "실종자 가족들이 진도에서 잘 머무를 수 있도록 제안을 하기 위한 것이지 항의 방문은 아니었다"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진도군민 항의 방문…"실종자 가족들 거처 옮겨달라" "빠르면 5분만에 모두 밖으로" 세월호 탈출 시뮬레이션 참사 167일만에 '미완의 타결'…세월호법 남은 쟁점은? 해양수산부 차관, 금기시 된 세월호 '인양' 문제 언급 실종자 가족 "세월호 인양 언급, 청천벽력 같은 소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