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측, 20년 명의대여자에 4천만원 건네…'입막음용' 의심

입력 2018-02-26 20:29 수정 2018-02-27 03: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저희 뉴스룸은 지난 2007년 진행된 이명박 전 대통령 '차명 재산' 수사 당시, 재산 관리인들이 '명의 대여자'를 숨기려 했다는 정황을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20년간 관리된 해당 계좌가 정리되자 이 전 대통령 측에서 명의 대여자에게 4000만 원을 건넨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차명 계좌와 관련한 발설을 막기 위한 '입막음용' 성격이 크다고 보고 조사 중입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A씨는 1990년대 중반 이명박 전 대통령 재산관리인 김재정, 이영배씨 요청으로 인감을 빌려줬습니다.

A씨 명의로 개설된 계좌에는 증권사 주식 20만주가 들어왔는데, 당시 시세로 약 40억 원 가량이었습니다.

해당 계좌는 약 20년이 지난 2015년 해지됐습니다.

이후 A씨는 이 전 대통령 재산 관리인으로부터 4000만 원을 받았습니다.

이병모씨는 이 돈과 관련해 검찰 조사에서 "차명 계좌 등에 대해 말하고 다니지 말라는 취지로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A씨는 2003년부터 자신이 다스 자회사 홍은프레닝 감사로 있었다면서 이에 대한 급여 성격인 줄 알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A씨가 감사로 실제 일한 내용이 없고, 2007년 수사 당시 이 전 대통령 측에서 숨긴 인물인 만큼 향후 문제를 우려해 준 돈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재산 관리인이 운영한 차명 계좌는 A씨 외에도 여러개로 파악됐습니다.

특히 다스 하청업체 금강의 임직원들 상당수 이름으로도 차명계좌가 만들어졌는데, 이들 대부분은 명의가 도용된 사실조차 몰랐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관련기사

'차명계좌' 주인 "다스 자회사 감사 자리도 이름만 빌려줘" '차명계좌' 주인 "도곡동 땅 판 시점…MB 차명재산 인지" "새빨간 거짓말" 외쳤던 순간들…MB '역사의 변곡점' 2007년부터 증거인멸 정황…경선 전 '계좌 주인' 빼돌려 'MB→처남→금고지기'…거액 차명재산 어떻게 관리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