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모더나도 '코로나 백신' 승인 신청…"중증 예방률 100%"

입력 2020-12-01 08: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방금 들으신 것처럼 1, 2주 뒤에 감염자가 많게는 천명까지도 나올 수 있다는 경고가 국내에서 나온 상황이고 유럽, 또 미국의 지금 상황은 말할 것도 없고요. 그래서 백신 관련 소식에 더 민감해진 요즘인데요. 화이자에 이어서 모더나도 코로나 백신 긴급 사용을 위한 절차를 시작했습니다. 마지막 임상시험 최종 분석 결과 앞서나온 예비 결과와 비슷한 94%대의 예방률이 나왔고 특히 중증 예방에는 100% 효과를 보였다는게 모더나 측의 설명입니다.

박지윤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가 현지시간 30일 미국 식품의약국 FDA와 유럽의약품청 EMA에 백신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합니다.

[스테판 방셀/모더나 최고경영자 : FDA가 오는 17일 자문회의을 열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17일부터 크리스마스 사이에 백신이 승인될 것 같습니다.]

모더나는 3상 임상시험 최종 분석 결과, 예방 효과가 94.1%라고 밝혔습니다.

3만여 명이 참가한 3상 시험에서 확진자 196명이 나왔는데, 이 가운데 185명은 가짜약 투약자들이고, 백신 접종 그룹에선 11명만 확진됐다는 겁니다.

특히 접종자들 중에 심각한 환자는 나타나지 않아서 중증 예방률이 100%라고 강조했습니다.

[스테판 방셀/모더나 최고 경영자 : 백신이 중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건 병원 입원을 줄일 수 있고 사망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걸 의미합니다.]

또 주사 부위 통증과 두통 등 흔한 부작용이 있었는데 하루 이틀 안에 사라졌다고 했습니다.

FDA에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하는 건 화이자 바이오엔테크에 이어 두번째입니다.

앞서 앨릭스 에이자 미 보건복지부 장관은 FDA가 승인 절차를 빠르게 밟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도 크리스마스 전에 백신 사용 승인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보리스 존슨/영국 총리 : 이 백신이 질병과의 투쟁에서 대세를 역전시키고, 인류에게 안도감과 구원을 줄 것입니다.]

모더나는 올해 안에 미국에서 2천만 회 분량의 백신 생산이 가능하며, 승인이 나면 배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32억회분 사전판매 아스트라제네카, '신뢰성' 도마에 하루 2천명 숨지는데…'추수감사절' 미 공항 하루 100만명 영국서도 '백신 희소식'…"예방률 70%, 냉장유통 이점"
광고

JTBC 핫클릭